교사의 다문화연수 경험과 교수 경험이 다문화교육 역량에 미친 효과 - 인천시 초․중등학교 교사를 중심으로 -

Abstract

국 문 초 록 다문화사회로 진입한 현대 사회는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는 관용의 자세를 가르칠 것을 요구한다.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에서 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사의 다문화연수 경험과 다문화가정 학생에 대한 교수 경험이 그들의 다문화교육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천시 초․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의 역량에 대한 설문 문항은 크게 첫째,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대한 교사의 이해, 둘째,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 셋째,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의 효능감 수준과 경험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인천시 다문화연수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에 이용된 유효 설문지는 325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연수 경험이 있는 교사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하여 문화적 다양성에 대처할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그리고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 부적응 문제 해결 경험, 다문화가정 학생에 대한 편견을 없애주거나 그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한 경험, 다문화가정 학생의 사회적 차별과 불평등 사례를 진단하고 해결한 경험이 많았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다문화교육을 수업 주제로 다루어본 경험도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가정 학생의 담임교사 경험이 있는 교사 집단의 경우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의 긍정적 효능감이 높고, 다양한 경험이 많았다. 다문화 관련 강의 경험이 있는 교사 집단의 경우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하여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가 더 깊었다. 그리고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의 효능감과 경험 등에서도 차이가 나타났다. 정리하면 교사의 다문화연수와 다문화가정 학생에 대한 교수 경험이 다문화교육에 대한 효능감과 실천 능력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