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문항과 단원 간 통합문항 제시 수업의 학업성취도 비교

Title
일반문항과 단원 간 통합문항 제시 수업의 학업성취도 비교
Authors
이은영
Keywords
일반문항과단원간통합문항제시수업의학업성취도비교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3학년 미분과 적분 과목을 중심으로 단원 간 통합문항을 적용한 형성평가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인천광역시 소재 남녀공학 일반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2개 학급 68명이며 단원 간 통합문항이 포함된 형성평가를 실시한 집단을 실험집단으로, 교과서 내의 일반문항으로 구성된 형성평가를 실시한 집단을 비교집단으로 하였다. 해당 단원은 ‘미분법’ 단원이며, 8주(16차시)에 걸쳐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단원 간 통합문항을 적용한 집단에서는 수학에 대한 태도 중 자신감, 흥미, 목적의식, 주의집중, 학습기술적용 요인에 대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수학 학업 성취도에서도 실험 전&#8228;후 실험집단은 유의미한 차이를 (P<0.05) 나타내고 있다. 평균의 차와 통계 결과를 비교한 결과를 토대로 보면 형성평가 시에 일반문항 외에 단원 간 통합문항을 더 제시함으로 인해 개념을 통해 상호 연관된 관념을 기억하고 응용함으로써 문제를 좀 더 깊이 이해하고 문제에 대한 유연하고 다양한 사고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그것을 새로운 각도에서 바라보는 눈을 키워 학업성취도의 상승을 가져왔음으로 생각되어 진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살펴볼 때, 교사는 학생들이 문제해결에 대한 자신감 및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하고 수학의 개념과 구조를 더 깊이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다양한 통합문항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줄 필요가 있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한계 7 Ⅱ. 이론적 배경 8 1. 수학과 교육평가 8 가. 수학과 교육평가의 목적 8 나. 수학과 교육평가의 원리 9 2. 형성평가 10 가. 형성평가의 의의 10 나. 형성평가의 기능 12 다. 형성평가의 작성 절차 13 3. 통합 13 가. 통합의 필요성 13 나. 통합의 의미 15 다. 수학의 통합 15 4. 수학적 태도 20 가. 수학적 태도 20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설계 23 3. 검사도구 23 가. 수학적 태도 검사 23 나. 수학 학업 성취 검사 24 4. 연구절차 25 가. 수학 학업 성취 검사 (1) 25 나. 사전 수학적 태도 검사 25 다. 실험집단 26 라. 사후 수학적 태도 검사 27 마. 수학 학업 성취 검사 (2) 27 5. 자료수집 28 6. 자료분석 28 Ⅳ. 결과 분석 및 논의 29 1. 실험처치 전 검사결과 29 가. 수학 학업 성취 검사 (1)의 결과 29 2. 실험처치 후 검사결과 30 가. 수학적 태도 검사 결과 30 나. 수학 학업 성취 검사 (2)의 결과 34 3. 논의 35 Ⅴ. 결론 및 제언 37 1. 결론 37 2. 제언 38 참고문헌 39 ABSTRACT 4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09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310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