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문항과 단원 간 통합문항 제시 수업의 학업성취도 비교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3학년 미분과 적분 과목을 중심으로 단원 간 통합문항을 적용한 형성평가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인천광역시 소재 남녀공학 일반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2개 학급 68명이며 단원 간 통합문항이 포함된 형성평가를 실시한 집단을 실험집단으로, 교과서 내의 일반문항으로 구성된 형성평가를 실시한 집단을 비교집단으로 하였다. 해당 단원은 ‘미분법’ 단원이며, 8주(16차시)에 걸쳐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단원 간 통합문항을 적용한 집단에서는 수학에 대한 태도 중 자신감, 흥미, 목적의식, 주의집중, 학습기술적용 요인에 대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수학 학업 성취도에서도 실험 전&#8228;후 실험집단은 유의미한 차이를 (P<0.05) 나타내고 있다. 평균의 차와 통계 결과를 비교한 결과를 토대로 보면 형성평가 시에 일반문항 외에 단원 간 통합문항을 더 제시함으로 인해 개념을 통해 상호 연관된 관념을 기억하고 응용함으로써 문제를 좀 더 깊이 이해하고 문제에 대한 유연하고 다양한 사고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그것을 새로운 각도에서 바라보는 눈을 키워 학업성취도의 상승을 가져왔음으로 생각되어 진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살펴볼 때, 교사는 학생들이 문제해결에 대한 자신감 및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하고 수학의 개념과 구조를 더 깊이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다양한 통합문항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줄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