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말하기(說) 쓰기(寫) 능력 향상을 위한 통합교육 방안

Abstract

중국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그에 따라 중국어 학습자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다양한 중국어 교육방법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우리나라 7차 교육과정 이래 외국어 교육에 있어 의사소통을 중시하게 되면서 언어기능에 대한 교육이 중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러한 언어기능 가운데 말하기와 쓰기 능력의 향상을 위해 이들을 통합교육하는 방안을 마련해보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Ⅰ장에서는 이러한 말하기․쓰기 통합교육의 동기와 목적 및 범위와 방법을 언급한 후, 기존 통합교육에 대한 연구의 진행 상황을 알아보고자 우선 이 방면의 연구가 비교적 일찍이 진행되어온 영어의 통합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다시 중국어 교육에서의 기존 연구에 대해 살펴보았다. Ⅱ장에서는 국내와 중국 언어학자들의 연구를 토대로 하여 언어의 기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언어의 기능을 의사소통기능, 사고기능, 예술기능, 어휘기능으로 나누어 이 가운데 의사소통기능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언어기능 교육의 방향을 알아보았다. 이에 이어서 언어기능 통합교육의 이론을 연구하여 말하기와 쓰기 교육의 통합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중국어 구어와 서면어의 통합교육을 통해 중국어 말하기와 쓰기의 통합교육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Ⅲ장에서는 중국어 교육의 이론을 분리식과 통합식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분리식 교육에서는 중국어 말하기 교육과 쓰기 교육의 이론을 각각 살펴봄으로써 양자의 교육에 필요한 이론을 확인하였다. 통합식 교육에서는 기존에 연구되어온 말하기 교육과 쓰기 교육의 순서에 따라 “말하기 후 쓰기”, “쓰기 후 말하기”, “말하며 쓰기, 쓰며 말하기”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중국어 말하기와 쓰기 교육을 통합하는 방안에 대한 방향을 정하였다. 이에 근거하여, Ⅳ장에서는 “말하기 후 쓰기”, “쓰기 후 말하기”, “말하며 쓰기, 쓰며 말하기”에 따라 말하기와 쓰기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통합교육 방안을 구상하였다. 이러한 여러 방안을 구상하여 연구한 결과, 말하기와 쓰기의 통합교육은 특히 교실 안과 교실 밖의 수업에 따라, 그리고 교육방법에 따라 구별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는 말하기와 쓰기가 기존에 있던 언어적 지식들을 밖으로 표출해야 하는 언어기능이며, 이를 위한 장소가 필요하고 또한 수업에서 학습자로 하여금 직접 말하고 쓰게 해야 하므로 더욱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본 논문을 통해 향후 우리나라에서 중국어 말하기와 쓰기의 통합교육이 본격적으로 연구되고, 또한 중국어 말하기와 쓰기의 교육과 학습에 관심있는 교사와 학습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