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성 운동 형태와 강도에 따른 불안 변화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산소운동과 근력 운동의 형태를 저강도와 고강도로 나누어 20분간 운동을 실시했을 때 나타나는 불안의 변화 양상을 알아보고, 불안 감소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데 있다. 실험 참여 대상자는 경기도 지역의 J고등학교 학생 중 2학년 전체 300명이며, 상태특성불안검사지(State-Trait Anxiety Inventory-KYZ)를 사용하여 300명의 학생 중 상위 10%인 30명을 실험집단인 유산소집단과, 근력집단 그리고 통제집단에 10명씩 무선할당 하였다. 이 중 6명이 중도 탈락하게 되어 24명이 실험에 참가했다. 유산소 운동은 20분간 저강도(MHR의 40%), 고강도(MHR의 80%)로 트레드밀달리기를 실시하고, 근력운동은 저강도(40% RM), 고강도(70% RM)에서 웨이트트레이닝이 실시되었으며, 동기유발 통제그룹인 독서그룹은 20분간의 독서를 실시하였다. 운동 전과 운동 종료 후 15분, 30분, 60분에 상태특성불안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상태불안 변화는 저강도로 운동을 했을 때 두 그룹 간 차이가 있었고, 고강도로 운동했을 때 두 그룹 간 차이가 없이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시점 간에는 두 그룹이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2. 특성불안 변화는 저강도로 운동을 했을 때 두 그룹 간 차이가 있었으며, 고강도로 운동했을 때의 특성불안변화는 두 그룹 간 차이가 없이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시점 간에는 두 그룹 간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보였다. 3. 독서그룹의 상태특성불안 변화는 독서 후 15분에 상태불안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특성불안은 통계적 차이는 없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저강도의 운동은 두 그룹 간 상태불안과 특성불안의 변화 양상이 차이가 있지만, 고강도의 운동은 두 그룹 간 상태불안과 특성불안의 변화 패턴에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시점 간에는 두 그룹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그 효과는 독서그룹과 마찬가지로 운동 종료 후 15분에 가장 큰 감소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일회성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의 경우 불안 변화는 15분후에 최대 감소효과를 보인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