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사이버 일탈행동 분석

Abstract

국문초록 중학생의 사이버 일탈행동 분석 2011년 2월 상담심리전공 鄭惠景 지도교수 朴榮信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중학생의 인간관계, 도덕적이탈, 행동특성이 사이버 일탈행동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사이버 일탈행동의 5가지 하위변인은 게임중독, 채팅언어폭력, 사이버 사기, 성적 일탈, 불법 정보유출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청소년 사이버 일탈행동의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청소년 사이버 일탈행동과 인간관계(부모자녀관계, 친구관계, 교사학생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청소년 사이버 일탈행동과 도덕적이탈의 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청소년 사이버 일탈행동과 행동특성(일탈행동, 학업성취)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박영신과 김의철(2007)이 제작한 사이버일탈 질문지를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분석대상으로는 중학생 397명(남 201, 여 196)이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 일탈행동과 인간관계를 분석한 결과, 부모와 교사, 친구로부터 정서적 지원을 적게 받을수록, 사이버 일탈행동을 더 많이 하였다. 부모가 무관심하거나 거부적일수록, 교사와 적대관계에 있을수록, 친구로부터 따돌림을 받을수록, 사이버 일탈행동에 개입하였다. 둘째, 사이버 일탈행동과 도덕적이탈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도덕적이탈의 하위변인인 상대적 비교와 도덕적 정당화는 사이버 일탈행동과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폭력 가해경험과 심각한 일탈행동을 하는 청소년들이 사이버 일탈행동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적(性的) 일탈행동은 폭력 가해경험과 매우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객관적인 학교성적, 주관적 학업성취도는 사이버 일탈행동과 상관이 없었다. 넷째, PC방 이용을 많이 할수록, 온라인 게임시간이 많을수록, 야한 동영상을 많이 볼수록, 인터넷 사용 기간이 길수록 사이버 일탈행동을 많이 하였고,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사이버 일탈행동을 많이 하였다. 주제어: 사이버 일탈행동, 도덕적이탈, 인간관계, 일탈행동, 학업성취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