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관람자의 관람유인요인 및 팀 충성도 차이 분석 : 성별, 연령, 구단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프로야구 관람자(성별, 연령, 구단)의 관람유인요인 및 팀 충성도 차이 분석을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2010년 한국 프로야구 페넌트레이스를 관람한 수도권 지역 4개 구단의 잠실(D팀, L팀), 목동(N팀), 문학(S팀)구장에서 관람자를 각200명씩 800명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법을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설문 자료 중에서 기재 내용이 부족하거나 자료검색 과정에서 응답 내용의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된 것은 분석에서 제외시키고 최종 719명의 자료를 SPSS 13.0 Version을 이용하여 통계 분석 하였으며 구체적인 통계처리 방법은 사회 인구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프로야구 관람자의 관람유인요인이 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과 사회인구학적 특성(성별, 연령, 구단)에 따른 관람유인요인과 팀 충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등 이상의 연구 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프로야구 관람자의 성별에 따른 관람유인요인 차이에서는 위락성요인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프로야구 관람자의 연령에 따른 관람유인요인 차이에서는 관람촉진요인에서 10대가 20대 이상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20대가 30대 보다 높게 나타났고, 관람비용요인, 위락성요인에서 10대, 20대가 30대 이상보다 높게 나타났고, 경기장요인에서 10대가 20대 이상보다 높게 나타났고, 경기상황요인에서 10대, 20대, 40대 이상이 30대 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프로야구 관람자의 선호구단에 따른 관람유인요인 차이에서는 관람촉진요인, 관람비용요인, 위락성요인, 선수요인에서 D팀, L팀, S팀이 N팀보다 높게 나타났고, 경기장요인에서 S팀이 D팀, L팀, N팀보다 높게 나타났고, 경기상황에서 D팀, S팀이 N팀보다 높게 나타났다. 넷째, 프로야구 관람자의 성별에 따른 팀 충성도 차이에서는 행동적 충성도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프로야구 관람자의 연령에 따른 팀 충성도 차이에서는 행동적 충성도, 태도적 충성도에서 10대, 20대가 30대 보다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프로야구 관람자의 선호구단에 따른 팀 충성도 차이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일곱째, 프로야구 관람자의 관람유인요인 중에서 관람촉진요인은 태도적충성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고, 위락성요인, 선수요인은 행동적충성도, 태도적충성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결론 내용으로 보아 각 프로구단들은 구단의 재정적 안정과 보다 많은 팬 확보, 더 나아가 프로야구 활성화를 위해서 관중의 욕구를 세부적으로 파악해야 하고, 뿐만 아니라 프로야구 관람자의 성별, 연령, 구단에 따른 관람유인요인 및 팀 충성도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경기장에서 직접 뛰는 선수, 코칭스태프, 구단관계자, 학문적 분야에 종사하는 이들이 프로야구 관람자의 입장에서 눈높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