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 개념의 정확한 이해에 관한 고찰

Abstract

현재 우리나라 고등학교 수학 수업 중 극한에 대한 교육은 극한 개념에 대한 직관적 방법을 통한 이해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직관적 접근 방법은 개념의 모호성 때문에 생기는 취약점이 존재한다. 또한 극한에 대한 보다 수학적이고 논리적인 접근 방법을 원하는 학생에게는 수열 또는 함수의 극한값 계산 이상의 심화학습이 필요하다. 이에 직관적 정의의 모호성에서 오는 취약점을 극복하고 학생의 학습욕구 충족을 위해 논법에 초점을 맞추어 극한의 형식적 정의의 교육방법을 연구했다. 하지만 고등학생에게 논법을 통한 극한의 형식적 정의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그래서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시키며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도록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이야기 형식의 설명방법을 연구해 보았다. 이런 방법을 통해 스스로 탐구하고 쉬운 연습문제로 개념을 익숙하게 하며 극한의 심화학습에 도움을 주도록 했다. 이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은 극한의 개념을 더욱 확실히 인지할 수 있고 모호한 개념을 형식적 정의에 의해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