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2학년 수학 수업에서 수학익힘책의 활용에 대한 연구

Abstract

2007년도 개정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수학교과에서는 2009학년도부터 수학익힘책을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09년부터 수학익힘책을 사용하여 온 고등학교 2학년에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 사용실태를 파악하고, 또한 2학년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의 활용 실태 및 인식을 연구하여 효과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계획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교사와 학생들의 수학익힘책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학교현장에서 수학익힘책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수학익힘책의 도입 후 어떤 점에 효과가 있었는가?’, ‘앞으로의 개선방안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에 대한 내용을 중점으로 설문지를 활용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설문의 대상은 인천시내 지역을 고려한 임의추출법을 이용하여 5개 학교의 교사 30명, 학생 292명(문과 143명, 이과 149명)을 대상으로 이루어 졌다. 본 연구를 통한 결과는 첫째, 수학익힘책의 필요성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둘째, 실제 수업시간의 활용에 있어서 교사들은 과제제시 및 수행평가로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학습의 보조 도구로 활용하고 있으나 교사의 과제 제시나 수행평가의 방법으로 느끼고 있다는 것, 셋째, 수학익힘책의 가장 큰 효과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이라는 것, 넷째, 수학익힘책의 도입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개선방안)으로는 교사는 시간의 부족을 학생들은 설명, 해석, 풀이의 부족과 문제의 난이도 조절이라는 것, 다섯째, 수학익힘책의 활용방안에 대해서는 교사와 학생 모두 수준별 수업에서의 활용을 이야기 하고 있으며 더불어 학생들은 효과적인 복습의 자료로 활용 할 필요가 있다고 응답하였다는 것이다. 이에 수학익힘책이 개발목적에 부합되는 더욱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활용이 되도록 꾸준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