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사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연구(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Title
수학사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연구(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Authors
정수연
Keywords
수학사를활용한교수학습지도연구중학교1학년을중심으로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논문은 중학교 1학년 교육과정에서 암기와 풀이 위주의 일률적인 교육 방법이 아닌 수학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역사를 활용하여 이것을 왜 배워야 하는지에 대하여 이해시킴으로써 학생들이 직관적이고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교과과정에 있어서 좀 더 흥미롭고 동기유발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이끌어 내는데 수학사를 이용한 수학 교과 지도 자료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수학사를 교육적 이용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하지만 아직까지 수학사적인 관점은 교육과정 구성은 물론이거니와 실제 지도에 깊게 뿌리를 내리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수학사를 도입한 수학교육에 대해서 좀 더 관심을 갖고 중요성을 인식하며 관심을 기울였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좀 더 다양하고 풍부한 수학사 자료 개발과 수학사를 수업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및 방법 3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수학교육에서의 수학사 4 가. 수학사 지도의 필요성 4 나. 수학사 지도의 효과 5 다. 수학사 활용의 필요성과 이점 9 2. 선행연구의 분석 10 3. 중학교 수학 1의 분석 11 가. 수학의 특성 11 나.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수학과의 성격 15 다. 중학교 수학 1의 목표 19 라. 중학교 수학 1의 내용체계 19 마. 수학사를 이용한 지도방법 21 Ⅲ. 수학사의 활용을 위한 교육자료 25 1. 집합 25 2. 정수와 자연수 26 3. 방정식 29 4. 함수 31 5. 통계 32 6. 기본도형 33 7. 도형의 성질 36 Ⅳ. 결론 및 제언 38 참고문헌 40 abstract 42 부록 43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084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3079.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