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P를 활용한 중학수학 작도 부분의 교수-학습 지도 방안

Keywords gsp를활용한중학수학작도부분의교수학습지도방안

Abstract

오늘날의 교육은 학습자의 개성을 존중하고 각 학습자가 그의 능력에 따라 학습하며 모든 학습자들이 그들의 잠재력을 개발하도록 하기 위해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방법이 시도되어 왔다.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은 인쇄된 책이나 필기해야 할 공책대신에 컴퓨터를 학습도구로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을 말한다. 이러한 교육 방법은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반응을 중요시하고, 학습자들이 학습함에 있어 가능한 한 오류를 범하지 않고 학습의 목표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의 강한 자심감과 강한 동기를 유발시키며, 반응 결과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하여 학습을 진행시켜 가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탐구형 소프트웨어인 GSP(The Geometer's Sketch Pad)를 활용한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중학교 작도 단원의 GSP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이 전통적인 판서를 통한 수업보다 학습욕구가 유발되고 논리적인 사고력과 평면기하의 성질에 대한 직관력을 키워줌을 알 수 있었다.

Description

- 목 차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내용 및 목적 3 3. 연구절차 및 방법 4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수학교육에서 시각화의 중요성 5 2. 컴퓨터 활용의 필요성 7 3. 수학교육에 활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9 4. 수학교육에서의 컴퓨터 활용의 효과 12 5. 수학교육에서의 컴퓨터 활용의 유의점 16 6. 관계적 이해와 도구적 이해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