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상징 캐릭터의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Abstract

이 논문은 우리나라의 지방 자치제도 실시 이후 각 지역을 대표하는 상징물을 기획, 제작, 활용하기 위한 방법론에 관한 연구로서, 구체적으로는 지역상징 캐릭터의 초기 기획 과정을 효과적으로 재구성하여 효과성 있는 캐릭터를 만들기 위한 연구이다. 또한 궁극적으로는 본 연구를 통해 각 지역의 지역상징 캐릭터가 전략적으로 개발되어 지역민의 소속감을 고취 시키고, 지역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한 연구의 과정으로는 먼저 캐릭터의 일반적인 개념을 인식하고, 우리나라의 지역상징 캐릭터를 진단하여 문제점을 도출하여 연구의 정당성을 획득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현 지역상징 캐릭터의 고질적 문제점은 캐릭터 도입 목적의 부재, 캐릭터 기획의 전문성 부족, 지역 이미지와 특성화 결여, 경직된 행정체계, 지역민과의 공감대 결여, 개발 이후의 지속적 활용 부족, 캐릭터 스토리의 부재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지역상징 캐릭터의 스토리 부재 문제를 중점으로 해결 방법을 모색하려 하였다. 지역상징 캐릭터의 스토리텔링이란 캐릭터를 둘러싼 맥락 있는 이야기 설정과 진행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와 같은 ‘이야기’는 대상의 인지를 쉽게 하고 친근감을 주어 캐릭터의 매력을 강화 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스토리텔링 기법을 위하여 먼저 스토리텔링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선행하고 전략의 효과성을 논의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 가까울 뿐만 아니라 지역자치의 역사가 약 10년 정도 앞서고, 전 세계 캐릭터 시장의 패권을 장악하고 있는 일본의 성공적 지역상징 캐릭터의 사례들을 조사·분석하여 ‘성공적 스토리텔링 요소’를 추출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이 요소를 캐릭터 기획 단계에 적용한 과정 모델을 제시하며 연구를 마무리하였다. 일본의 성공적인 지역상징 캐릭터 스토리텔링 사례를 분석한 결과 성공적 스토리텔링을 위한 요소는 현실성, 확장성, 입체성, 커뮤니케이션 가능성으로 종합되었다. 이러한 요소를 지역상징 캐릭터의 개발 기획 단계에 적용함으로서 우리나라 지역상징 캐릭터가 그 개발 목적에 부합하는 유효한 효과성을 갖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이 이 논문의 최종 목표이다.

Description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2 3. 연구범위와 방법 3 4. 선행 연구 분석 및 연구과제 4 Ⅱ. 우리나라 지역상징 캐릭터에 관한 고찰 1. 캐릭터의 개념과 이해 6 2. 우리나라 지역상징 캐릭터의 형성 배경 10 3. 지역상징 캐릭터의 개념과 특징 12 4. 우리나라 지역상징 캐릭터의 현황과 문제점 14 Ⅲ. 캐릭터 스토리텔링 1.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이해 22 2. 스토리텔링 전략의 효과성 30 3. 스토리텔링의 적용분야 31 4. 지역상징 캐릭터 개발 시 스토리텔링 전략의 필요성 33 5. 우리나라의 지역상징 캐릭터 스토리텔링 사례 38 Ⅳ. 일본의 지역상징 캐릭터 현황 1. 일본의 캐릭터 산업 42 2. 일본의 지방자치제도와 지역상징 캐릭터 44 3. 일본 지역상징 캐릭터의 스토리텔링 46 Ⅴ. 일본 지역상징 캐릭터의 스토리텔링 전략 성공 사례분석 1. 연구 문제 및 방법 47 2. 사례 분석 52 3. 사례 분석 결과 종합 78 1) 일본의 지역상징 캐릭터 스토리텔링 사례 특징 78 2) 지역상징 캐릭터 스토리텔링의 성공 요소 79 Ⅵ. 지역상징 캐릭터 스토리텔링 전략 모델 연구 1. 캐릭터 제작과정의 일반적인 이해 86 2. 지역상징 캐릭터의 제작과정 90 3. 지역상징 캐릭터의 스토리텔링 모델 도출 93 1) 기획 단계의 중요성 93 2) 지역 이미지 추출 94 3) 스토리텔링 요소를 고려한 기획 모델 96 4) 지역상징 캐릭터 개발의 질문들 98 Ⅶ. 결론 1. 요약 및 제언 99 2. 한계점 101 참고문헌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