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체육교사의 수업걱정거리와 재미거리에 관한 연구

Title
유아체육교사의 수업걱정거리와 재미거리에 관한 연구
Authors
김찬희
Keywords
유아체육교사의수업걱정거리와재미거리에관한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체육교사가 수업에서 느끼는 걱정거리와 재미거리를 조사·분석하여 효율적이고 원활한 수업운영에 대한 참고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재 유아체육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3년 이상 경력을 가진 교사 3명을 목적표집방법을 사용하여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심층면담과 수업 참여관찰, 문헌자료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전사하여 영역분석, 분류분석을 실시하였고, 자료의 진실성을 높이기 위해 구성원간의 검토, 동료 간 협의, 삼각검증법을 사용하였다. 자료수집과 분석은 2010년 8월부터 11월까지 약 4개월간 이루어졌으며 이상의 과정을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체육교사가 수업을 계획·지도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걱정거리는 유아들과 상호작용에 관한 걱정거리, 수업내용 선정과 운영에 관한 걱정거리, 행정적인 측면에 관한 걱정거리로 나타났다. 둘째, 걱정거리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방법으로는 자기계발과 의사소통으로 나타났다. 셋째, 해결되기 힘들고 지속적인 걱정거리에서는 유아체육의 필요성 인식문제와 예전 그대로인 환경이 지속적인 걱정거리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체육교사가 수업을 계획·지도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재미거리는 유아들과 상호작용에 관한 재미거리와 개인적 측면에 관한 재미거리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유아체육교사들은 재미거리 보다는 걱정거리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유아체육 수업을 계획·지도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걱정거리는 어느 한 부분의 문제가 아닌 서로 복잡한 관계에서 발생되는 문제로 교사 스스로 해결하기에 힘든 부분이 있다. 하지만 유아체육교사들은 그들만의 방법으로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많은 부분에서 걱정을 하고 있지만 유아들이 그들에게 보내는 사랑스러운 행동과 시선, 가르친다는 자부심과 성취감, 그리고 그에 따른 보람이 그들을 즐겁고 재미있으며 노력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어주고 있었다. 유아체육교사는 유아체육에 관심만 있다면 누구나 직업으로 선택할 수 있다. 즉, 사회적으로 전문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많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체육 수업을 하고 있지만 언제든지 다른 사람이나 다른 체육교육원으로 대체가능하고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인식 때문에 유아체육의 중요성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 따라서 유아체육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전문성확보와 자격증, 연수, 교육과정과 같은 제도적인 보완과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4 3. 연구문제 4 4. 연구의 제한점 4 5. 용어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유아체육의 개념 및 중요성 7 1) 유아체육의 개념 7 2) 유아체육의 중요성 9 2. 유아체육 교사의 현황 10 1) 유아교육기관의 체육교육 현황 10 2) 유아체육교사의 수업현황 11 3. 선행연구 12 Ⅲ. 연구방법 16 1. 연구자의 위치 16 2. 연구 참여자 18 3. 자료수집 20 1) 심층면담 21 2) 수업 참여관찰 21 3) 문헌자료 22 4. 자료분석 23 5. 자료의 진실성 23 Ⅳ. 연구결과 및 논의 25 1. 계획 및 지도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걱정거리 25 1) 유아들과 상호작용에 관한 걱정거리 25 (1) 무편무당(無偏無黨) 26 (2) 일어탁수(一魚濁水) 27 (3) 견마시성(犬馬之誠) 29 (4) 과유불급(過猶不及) 30 2) 수업내용 선정에 관한 걱정거리 31 (1) 신언서판(身言書判) 31 (2) 다다익선(多多益善) 32 3) 행정운영에 관한 걱정거리 34 (1) 이심전심(以心傳心) 34 (2) 창업수성(創業守成) 35 2. 걱정거리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방법 37 1) 주마가편(走馬加鞭) 37 2) 독장불명(獨掌不鳴) 38 (1) 동료 간 의사소통 39 (2) 유아교육기관과의 의사소통 40 3. 해결되기 어려운 걱정거리 41 1) 필유곡절(必有曲折) 41 2) 시종여일(始終如一) 43 4. 계획 및 지도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재미거리 45 1) 유아와 상호작용에 관한 재미거리 45 (1) 일시동인(一視同仁) 45 (2) 괄목상대(刮目相對) 46 (3) 계명구도(鷄鳴狗盜) 48 2) 개인적 의미에 관한 재미거리 49 (1) 물외한인(物外閒人) 49 Ⅴ.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5 참고문헌 57 ABSTRACK 62 <표1>. 연구 참여자의 배경 19 <표2>. 수업계획 및 지도과정에서의 걱정거리 분석 37 <표3>. 수업계획 및 지도과정에서의 재미거리 분석 5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0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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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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