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생물 협동 학습에서 모둠의 구성에 따른 학습의 효과

Title
고등학교 생물 협동 학습에서 모둠의 구성에 따른 학습의 효과
Authors
이덕한
Keywords
고등학교생물협동학습에서모둠의구성에따른학습의효과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STAD(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협동학습을 통해 고등학교 생물Ⅰ의 ‘생식’과 ‘유전’ 단원을 학습할 때와 전통 수업을 통해 학습할 때의 학업 성취도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천광역시에 있는 한 여자고등학교의 3학년 4개 반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2개 학급은 전통수업을 실시한 비교 집단이며, 나머지 2개 학급 중 한 학급은 친밀 모둠으로 편성하였고, 다른 학급은 성적 이질 모둠으로 편성하여 STAD 협동학습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협동학습을 적용한 집단이 전통수업을 실시한 집단에 비해 기본 개념 학업 성취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하위 집단의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많이 향상되었다. 그러나 적용력 검사에서는 두 집단 간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STAD 협동학습을 할 때 모둠 구성 방법을 달리한 성적 이질 집단과 친밀 집단은 학업 성취도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STAD 협동학습이 학생들의 과학적 지식을 이해하는데 효과적임을 가르쳐준다. 따라서 교사들은 협동학습의 방법을 지속적으로 적용해 나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3 4.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협동학습의 개념 6 2. 협동학습의 기본 원리 8 3. 협동학습의 특징 10 4. 협동학습의 집단 구성 전략의 효과 12 5. 협동학습의 주요 유형과 특성 14 6. 성취과제 분담학습 모형 (STAD) 의 수업 절차 20 7. 성취과제 분담학습 모형 (STAD) 의 인지적 효과 23 Ⅲ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설계 27 3. 연구 절차 28 4. 수업 내용 및 방법 28 5. 검사 도구 3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1 1. 집단별 학업 성취도 동질성 비교 31 2. 집단별 사후 학업 성취도 검사 결과 32 3. 소집단 구성 방법에 따른 학업 성취도 검사 결과 33 4. 실험 집단의 수준별 학업 성취도 검사 결과 34 5. 집단별 수준별 학업 성취도 향상 검사 결과 36 Ⅴ 결론 및 제언 39 1. 결론 39 2. 제언 40 참고 문헌 41 1. 부록 사전 기본 개념 검사지 43 2. 부록 사후 기본 개념 검사지 46 3. 부록 사후 응용 개념 검사지 49 Abstract 5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07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3103.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