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생물 협동 학습에서 모둠의 구성에 따른 학습의 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STAD(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협동학습을 통해 고등학교 생물Ⅰ의 ‘생식’과 ‘유전’ 단원을 학습할 때와 전통 수업을 통해 학습할 때의 학업 성취도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천광역시에 있는 한 여자고등학교의 3학년 4개 반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2개 학급은 전통수업을 실시한 비교 집단이며, 나머지 2개 학급 중 한 학급은 친밀 모둠으로 편성하였고, 다른 학급은 성적 이질 모둠으로 편성하여 STAD 협동학습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협동학습을 적용한 집단이 전통수업을 실시한 집단에 비해 기본 개념 학업 성취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하위 집단의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많이 향상되었다. 그러나 적용력 검사에서는 두 집단 간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STAD 협동학습을 할 때 모둠 구성 방법을 달리한 성적 이질 집단과 친밀 집단은 학업 성취도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STAD 협동학습이 학생들의 과학적 지식을 이해하는데 효과적임을 가르쳐준다. 따라서 교사들은 협동학습의 방법을 지속적으로 적용해 나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