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정보계 고교 교사의 직무특성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Abstract

이 논문은 교사의 직무특성이 직무만족과 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 고, 교사의 직무특성과 직무만족의 상호작용 분석을 통해 교사의 직무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논문에서 취급한 연구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업정보계 고교 교사들의 직무특성이 개인의 특성에 따른 차이 둘째, 상업정보계 고교 교사들의 개인의 특성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 정도 셋째, 상업정보계 교사들의 인식된 직무특성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넷째, 상업정보계 교사들의 성장욕구강도가 직무특성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또한 연구 분석을 위해, 일원변량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Likert 시스템과 같은 통계학적인 방법들이 사용되었다. 이를 위해, 수도권 430명의 상업정보계 교사에게 설문지를 배포하고 교사 자신이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을 통해 작성된 326장의 설문지를 회수 했으며, SPS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로써 다음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상업정보계 고교의 남자교사와 경력이 오래된 교사는 다른 교사들보다 직무특성에 대한 더 높은 인식을 보여주었다. 둘째, 남자교사, 부장교사, 그리고 고학력의 교사는 직무특성에 있어 더 커다란 의미 차이를 보여주었다. 셋째, 직무특성과 직무만족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의 결과, 오직 피드백만이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넷째, 성장욕구수준은 분명히 직무특성과 직무만족 사이에 조절효과를 가지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