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정보계 고교 교사의 직무특성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Title
상업정보계 고교 교사의 직무특성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Authors
정수영
Keywords
상업정보계고교교사의직무특성과직무만족과의관계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이 논문은 교사의 직무특성이 직무만족과 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 고, 교사의 직무특성과 직무만족의 상호작용 분석을 통해 교사의 직무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논문에서 취급한 연구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업정보계 고교 교사들의 직무특성이 개인의 특성에 따른 차이 둘째, 상업정보계 고교 교사들의 개인의 특성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 정도 셋째, 상업정보계 교사들의 인식된 직무특성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넷째, 상업정보계 교사들의 성장욕구강도가 직무특성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또한 연구 분석을 위해, 일원변량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Likert 시스템과 같은 통계학적인 방법들이 사용되었다. 이를 위해, 수도권 430명의 상업정보계 교사에게 설문지를 배포하고 교사 자신이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을 통해 작성된 326장의 설문지를 회수 했으며, SPS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로써 다음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상업정보계 고교의 남자교사와 경력이 오래된 교사는 다른 교사들보다 직무특성에 대한 더 높은 인식을 보여주었다. 둘째, 남자교사, 부장교사, 그리고 고학력의 교사는 직무특성에 있어 더 커다란 의미 차이를 보여주었다. 셋째, 직무특성과 직무만족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의 결과, 오직 피드백만이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넷째, 성장욕구수준은 분명히 직무특성과 직무만족 사이에 조절효과를 가지고 있었다.
Description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방법 및 연구범위 3 Ⅱ. 직무특성과 직무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5 1. 직무설계와 직무특성 5 1) 직무설계 5 2) 직무특성 7 2. 직무만족 18 1) 직무만족의 의의 18 2) 직무만족의 증요성 20 3) 직무만족에 관한 제 이론 22 4) 학교조직과 직무만족도 27 5)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27 3. 직무특성과 직무만족과의 관계성 29 1) 직무특성과 직무만족과의 관계성 29 2) 교사 개인 및 학교특성별 직무특성 차이 30 3) 교사 개인 및 학교특성별 직무만족 차이 32 4. 선행연구에 기초한 가설 설계 34 1) 직무특성과 직무만족과의 관계에 기초한 가설 설계 34 2) 성장욕구의 조절효과에 기초한 가설 설계 35 Ⅲ. 연구 설계 38 1. 연구모형 38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9 1) 직무특성 39 2) 직무만족 40 3) 성장욕구 40 3. 측정도구 41 1) 상업정보계 고교 교사의 직무특성 측정 41 2) 상업정보계 고교 교사의 직무만족 측정 41 3) 성장욕구 측정 42 4. 자료의 수집방법과 분석절차 42 5.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44 1) 연구변수의 신뢰도 44 2) 연구변수의 상관관계 44 Ⅳ. 분석 결과 및 해석 46 1. 개인 및 학교특성별 직무특성과 직무만족의 인식차이 46 1) 상업정보계 고교교사 개인특성에 따른 직무다양성의 인식차이 46 2) 상업정보계 고교교사 개인특성에 따른 과업중요성의 인식차이 48 3) 상업정보계 고교교사 개인특성에 따른 자율성의 인식차이 49 4) 상업정보계 고교교사 개인특성에 따른 피드백의 인식차이 50 2. 직무특성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53 3. 직무특성과 직무만족 간 성장욕구의 조절변수 역할 54 Ⅴ. 결론 59 참고문헌 62 ABSTRACT 67 부록(설문지) 68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074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3102.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