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교육과정과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자유탐구활동 별 삽화분석 비교

Abstract

현재의 과학교과서는 10년 이상 사용되어왔으며 2007년 개정된 7차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새 교과서로 대치될 예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 7학년 교과서(교학사, 2000)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7학년 교과서(교학사, 2009)를 비교분석하였다. 화학부분에 해당하는 물질상태 단원의 구성과 내용 그리고 용어와 삽화를 비교분석하여 새 교과서에서 개선된 점들을 찾아내고 나아가 개정된 교육과정의 의도가 교실에서 구현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였다. 분석 결과 두 교과서들 간에 내용상에서는 큰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나 새 교과서에 ‘자유탐구’가 추가되어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된 자기주도학습이 유도되도록 한 점이 발견되었다. 분자모형이 도입되어 눈에 보이지 않는 화학현상을 분자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게 되었으며, 사진과 삽화가 더 많이 추가되어 화학교육의 시각적 효과가 증진되도록 한 것이 현재의 교과서와 구별되는 특징들이다. 개정된 교육과정에서는 내용의 암기보다는 학생 스스로가 학습에 참여하는 자기주도학습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실험, 탐구,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