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교육과정과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자유탐구활동 별 삽화분석 비교

Title
7차 교육과정과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자유탐구활동 별 삽화분석 비교
Authors
강미숙
Keywords
7차교육과정과2007년개정교육과정에따른중학교1학년자유탐구활동별삽화분석비교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현재의 과학교과서는 10년 이상 사용되어왔으며 2007년 개정된 7차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새 교과서로 대치될 예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 7학년 교과서(교학사, 2000)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7학년 교과서(교학사, 2009)를 비교분석하였다. 화학부분에 해당하는 물질상태 단원의 구성과 내용 그리고 용어와 삽화를 비교분석하여 새 교과서에서 개선된 점들을 찾아내고 나아가 개정된 교육과정의 의도가 교실에서 구현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였다. 분석 결과 두 교과서들 간에 내용상에서는 큰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나 새 교과서에 ‘자유탐구’가 추가되어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된 자기주도학습이 유도되도록 한 점이 발견되었다. 분자모형이 도입되어 눈에 보이지 않는 화학현상을 분자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게 되었으며, 사진과 삽화가 더 많이 추가되어 화학교육의 시각적 효과가 증진되도록 한 것이 현재의 교과서와 구별되는 특징들이다. 개정된 교육과정에서는 내용의 암기보다는 학생 스스로가 학습에 참여하는 자기주도학습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실험, 탐구,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Description
목 차 표 목차 ⅵ 그림 목차 ⅶ 국문 요약 ⅸ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제한점 2 3. 용어의 정의 2 Ⅱ. 이론적 배경 6 1. 과학과 교육과정 6 가. 과학 교육과정의 이념 6 나.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7 2.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7 가. 2007 개정 교육과저의 성격 7 나.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 8 다.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8 라. 2007 개정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9 마. 2007개정 교육과정의 평가 9 3. 7학년 2007 개정 교육과정 10 가. 2007 개정 교육과정 - 7학년 목표 10 나. 2007 개정 교육과정 - 7학년 내용 11 4. 과학교과서 및 삽화의 기능 13 가. 교과서의 기능 13 나. 과학교과서의 성격과 역할 13 Ⅲ. 연구 과정 및 방법 15 1. 연구 절차 15 2. 교과서 분석 범위 15 Ⅳ. 연구 결과 16 1. 자유탐구활동 별 삽화 분석 18 가. 2007 개정 교육과정 - 자유탐구 18 나. 2007 개정 교과서 7학년 내용분석 18 1) 1단원. 물질의 3가지 상태 18 2) 2단원. 분자의 운동 24 3) 3단원. 상태 변화와 에너지 32 Ⅴ. 결론 및 제언 39 참고문헌 41 ABSTRACT 4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07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3099.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