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화학실험의 시약의 분류 및 안전

Abstract

본 연구는 실험실 안전을 위해 먼저 실험실 안전수칙에 대해 알아보고 시약의 분류 및 위험성, 사고 시 응급처치, 그리고 실험 폐기물 처리에 대한 내용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고등학교 화학Ⅰ․Ⅱ 교과서의 실험에 나오는 시약을 분석하여 그 중 가장 많이 다루어지는 시약 몇 가지의 특성과 유해성, 그리고 사고 시 응급조치에 대한 자료 조사를 하였다. 시약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서는 실험실에 대한 관리가 중요함을 인지하고 실험실 관리에 대한 적절한 방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