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교육 방안 연구

Title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교육 방안 연구
Authors
김형순
Keywords
외국인한국어학습자를위한비언어적의사소통교육방안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Description
<목 차> I. 서론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3 3. 선행연구 4 II. 본론 8 1. 이론적 배경 8 1.1 문화 간 의사소통 8 1.2 한국의 문화적 배경 14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 17 2.1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정의 17 2.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발생 19 2.3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특성과 역할 21 2.4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유형 23 3.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실제 27 3.1 외국인 학습자 비언어 관련 설문조사 27 3.2 신체부위별 비언어적 의사소통 32 3.2.1 손짓 언어 32 3.2.2 얼굴 표정 42 3.2.3 눈짓 언어 46 3.3 상황별 비언어적 의사소통 52 3.3.1 인사 형태 52 3.3.2 금기 사항 57 3.3.3 시간 및 공간 인식 62 4. 비언어적 의사소통 지도 방안 67 4.1 한국어 교재 분석 67 4.1.1 한국 외국어 대학교 교재 분석 67 4.1.2 성균관 대학교 교재 분석 78 4.1.3 경희대학교 교재 분석 86 4.1.4 국어 교과서 분석 98 4.2 비언어적 의사소통 지도 방안 108 4.2.1 숫자 관련 손짓언어 108 4.2.2 영상에 나타난 비언어 115 4.2.3 그림에 나타난 비언어 121 III. 결론 124 ◈ 참고문헌 126 ◈ ABSTRACT 132 ◈ 부록: 설문지 134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06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