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미술감상 교육 방안

Abstract

국문초록 5천년의 유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는 민족은 드물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자랑스러운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가치 있는 것인지는 잘 알지 못한다. 이러한 현상은 미술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무분별한 서구 문명의 도입으로 인해 미술 역시 설 자리를 잃고 말았다. 하지만 세계화 시대에 가장 민족적인 것은 가장 향토적인 것이고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고 할 때 전통 미술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또한 사회 구성의 가장 기본 단위인 가정의 윤리가 흔들리고, 사회 질서가 혼란스러운 지금의 현실 속에서 인과 예를 중시하고 이를 바로 실천하고자 한 전통 미술 속에 담긴 교육적 의미는 지금 이 시대에 더욱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서구중심으로 흐르고 있는 우리 미술교육의 상황을 직시하고, 현재 중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전통 미술 교육 실태를 교과서를 통해서 모색하였다. 나아가 새로운 교과 개정에 따른 중학교 통합 미술 교과서 분석을 통해 전통미술교육이 차지하는 비율을 과거와 비교해 봄으로써 전통 미술 교육의 위상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제화 시대에 대비하여 우리 미술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 할 수 있도록 전통미술을 강조하고, 앞으로 전통미술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내용과 방법으로는 전통미술의 개념과 성격, 전통미술의 특성을 선행연구물과 관련 참고문헌을 수집하여 고찰하는 문헌연구의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선행연구물은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 설정의 기초로 중요시 되며, 전통미술 관련 서적들은 전통미술의 개념과 특성, 우리나라 전통미술의 사상적 배경, 심미적 정서적 특성을 규명하고 조사 분석할 수 있는 자료로서 참고하였다. 또한 현행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전통미술이 차지하고 있는 위상과 전통미술이 차지하는 위상의 변화를 알기위해서 과거 중학교 교과서와 개정된 통합 중학교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러한 문헌 연구와 교과서 분석을 기초로 전통미술 교육의 중요성과 의의를 밝히고 앞으로 전통미술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Description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2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1. 전통미술교육의 이해 1) 전통미술의 개념 4 2) 한국 전통미술의 특징 7 3) 전통미술교육의 교육적 의미와 필요성 11 2. 개정 7차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1) 미술교육과정 개정의 배경과 방향 13 2) 미술과 교육과정의 변천 16 3) 미술과 교육과정개정의 특징 24 4) 미술과 신·구 교육과정 비교 27 Ⅲ. 중학교 교과서의 전통미술 분야 감상영역 비교 분석 1. 제 7차 미술 교과서와 개정 7차 미술교과서의 전통미술 감상 영역 내용과 특징 비교분석 1) 미술 감상의 목표 및 중요성 (1) 미술 감상의 목표 31 (2) 미술 감상의 중요성 33 2) 전통회화 관련 교과서 분석 (1) 연구대상 교과서 비교 35 (2) 집필자 전공 비교 36 (3) 감상영역의 페이지 수 비교 38 (4) 감상영역의 단원 명칭 및 학습 목표 비교 39 (5) 감상영역의 내용 비교 48 (6) 감상영역의 도판 수 비교 59 2. 제7차 교육과정과 개정교육과정의 전통미술 분야 분석 결과 및 정리 69 3. 중학교 전통미술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71 Ⅳ. 전통미술 감상 영역의 지도방안 1. 전통미술 감상 지도안 1) 단원명 74 2) 단원 설정의 이유 74 3) 차시별 학습의 목표 76 4) 단원 지도 계획 76 5) 지도상 유의사항 77 6)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78 Ⅴ. 결론 97 참고문헌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