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미래표현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문초록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미래표현에 관한 연구 본 논문의 목적은 고등학교 영어교과서에 나타난 다양한 미래표현들의 형태와 의미 및 그 빈도수와 비율을 조사해봄으로써 다양한 미래표현들에 대한 효율적인 학습과 지도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현재 고등학교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6종 교과서, 총 18권을 대상으로 교과서 내용 중에 읽기부분에 해당하는 것을 문어체로 정하고 듣기 스크립트에 해당하는 것을 구어체로 정해서 문어체와 구어체, 그 두 가지를 비교해서 영어 미래표현들의 전반적인 분포상의 경향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미래표현으로 사용된 형태들로는 미래시제에 해당하는 will, be going to, 미래진행, 미래완료, 기타 미래표현과 미래를 대신하는 시제에 해당하는 단순현재, 현재진행, 가정법이 있다. 이들 각각의 형태들의 빈도수를 조사해본 결과, will이 문어체에서 477회, 구어체에서 738회로 그 총 빈도수가 1,215회로 가장 많이 사용되어 미래시제를 나타내는 가장 대표적인 표현 방법임을 보여주었고 또한, will은 문어체와 구어체 간에 별다른 차이없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었다. 그 다음으로 문어체에서는 빈도수 123회, 비율 15.5%인 단순현재와 빈도수 100회, 비율 12.6%인 가정법의 순서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구어체에서는 빈도수 207회, 비율 15.6%인 be going to, 빈도수 136회, 비율 10.3%인 단순현재, 빈도수 122회, 비율 9.2%인 가정법의 순서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이를 통해 구어에서는 be going to, 문어에서는 단순현재가 각각 자주 사용됨을 알 수 있었는데 여기서 be going to의 경우에는 구어체에서 자주 사용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라고 예상되어진다. 그 밖에 미래진행, 미래완료, 기타미래표현, 현재진행은 4% 미만으로 아주 낮은 수치로 나타났다. 또한, 각각의 미래표현들을 의미별로 조사해 본 결과, will에서는 문어 70.4%, 구어 53.9%로 비의지 용법, be going to에서는 문어 91.4%, 구어 89.4%로 의도/결단 용법, 미래진행에서는 문어 50%로 반복 용법, 구어 84.6%로 계획 용법, 미래완료에서는 문어 50%로 완료와 결과 용법, 기타 미래표현에서는 문어 80%, 구어 51.9%로 be supposed to 용법, 단순현재에서는 문어 63.4%, 구어 62.5%로 시간/조건 부사절 용법, 현재진행에서는 문어, 구어 모두 100%로 확정된 계획 용법, 가정법에서는 문어 42%, 구어 41%로 가정법과거 용법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러한 영어 미래표현들의 분포상의 주요 특징들을 바탕으로 적절한 교수지도에 있어서 필요한 몇 가지를 다음과 같이 제안하는 바이다. 첫째, will에만 너무 편중되어 있으므로 다른 미래표현들에 대한 학습도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하고 둘째, 미래표현의 다양성과 복잡성 때문에 학습자들이 그 형태와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므로 다양한 예문과 적절한 맥락을 제공하여 가르칠 수 있도록 하고 셋째, 소설, 영화, 신문, 잡지 등에 있는 실제적인 생활표현들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생생한 현실 대화들 속에서 그 의미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 주었으면 한다.

Description

목 차 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2 1.3. 연구의 한계점 ··························································· 3 Ⅱ. 이론적 배경 ······················································· 4 2.1. 시제(tense)와 상(aspect) ·············································· 4 2.2. 영어의 미래시제 개념 ·················································· 6 2.3. 영어 미래표현의 형태와 의미 ········································· 8 2.3.1. will/shall에 의한 단순미래(simple future) ························ 8 2.3.2. be going to를 사용한 미래의 표현 ································ 10 2.3.3. 미래진행(future progressive) ······································ 12 2.3.4. 미래완료(future perfect) ············································ 14 2.3.5. 기타 미래표현(future tense equivalents) ························ 15 2.4. 미래를 대신하는 시제 ·················································· 16 2.4.1. 단순현재(simple present) ··········································· 16 2.4.2. 현재진행(present progressive) ····································· 18 2.4.3. 가정법(subjunctive) ·················································· 19 Ⅲ. 연구 대상 및 내용 ·············································· 23 3.1. 연구 대상 및 내용 ····················································· 23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25 4.1. 각 미래표현의 형태별로 빈도 분포 결과 ··························· 25 4.2. 각 미래표현의 용법별로 빈도 분포 결과 ··························· 36 4.2.1. will/shall에 의한 단순미래 ········································· 36 4.2.2. be going to ·························································· 41 4.2.3. 미래진행 ······························································ 45 4.2.4. 미래완료 ······························································ 48 4.2.5. 기타 미래표현 ························································ 51 4.3. 미래를 대신하는 시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