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교과서의 쓰기활동 유형분석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정보화․세계화라는 시대적 상황과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이라는 언어 환경적 상황에서 영어 쓰기 능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행 초등학교 영어 교육에서 학습자는 쓰기 활동에 대한 어려움을, 교사는 시간적 부담을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전자 교과서의 쓰기 활동을 분석함으로써 전자 교과서가 서책형 교과서를 보충․보완하여 학습자들의 쓰기에 대한 흥미 증진과 쓰기 능력 신장에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서책형 영어 교과서와 전자 교과서의 쓰기 활동을 낱말, 문장, 글 수준과 통제, 유도, 자유 단계에 따라 상세 유형을 나누어 비교․분석하였으며, 이에 따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자 교과서가 서책보다 많은 쓰기 활동을 학습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이 개별적으로 보충 및 반복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었다. 둘째, 서책과 전자 교과서 모두 문장 수준의 쓰기 활동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전자 교과서가 서책보다 많은 낱말과 문장 수준의 쓰기 활동이 나타나 서책을 잘 보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전자 교과서에서 글 수준의 쓰기 활동이 전혀 나타나지 않은 문제점이 나타나 글 수준에서도 다양한 쓰기 활동이 포함되는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서책과 전자 교과서 모두 쓰기 활동이 통제 단계에 치우쳐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자유 단계의 쓰기 활동은 전혀 나타나지 않았음을 볼 수 있었다. 유도 단계의 쓰기 활동의 경우 서책에서는 나타났지만 전자 교과서에서는 전혀 나타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앞으로의 전자 교과서는 다양한 단계의 활동이 균형 있게 포함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넷째, 서책과 전자 교과서에서 문장/통제 단계의 쓰기 활동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전자 교과서의 경우 소리, 그림 자료를 잘 활용하여 서책을 잘 보완할 뿐 아니라, 학습자의 흥미 증진을 돕고 있었다. 하지만 그대로 베껴 쓰기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여 제7차 교육과정의 의도를 반영하지 못한 것으로 앞으로의 전자 교과서에서는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 생각된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볼 때, 앞으로의 전자교과서의 쓰기 활동 구성에 학생 중심의 학습이 가능한 전자 교과서의 장점을 살려, 교사 중심의 정확성을 강조하는 결과 중심법 뿐 아니라 과정 중심 접근법의 균형적인 절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