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충격성이 향상된 폴리유산의 제조 및 특성 분석

Abstract

폴리유산은 지방족 폴리에스터 고분자의 하나로서 전분에서 얻어지는 유산을 원료로 하여 제조되는 자연 순환형의 생분해성, 생체적합성 고분자이다. 다른 생분해성 고분자와는 달리 대량 생산이 가능하며 범용고분자 재료의 기본 특성을 지니고 있어 생체 재료와 같은 기능성 분야뿐만 아니라 범용분야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높은 결정화도로 인해 나타나는 brittle한 물성으로 인하여 유연성이 요구되는 소재로는 응용상 문제가 있으며 낮은 열안정성으로 인해 용융 가공 시 급격한 분자량 감소를 유발하여 기계적 특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은 단점들은 공중합, 블렌딩 그리고 충전제의 첨가 등과 같은 방법으로 물성을 향상시킴으로써 극복할 수 있으며, 이런 방법들 중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방법은 다른 고분자와의 블렌딩을 통해 물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폴리유산의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brittle한 성질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충격강도를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폴리부틸아크릴레이트를 개질하고 이를 폴리유산과의 블렌딩함으로서 충격강도를 향상시키는 등 물성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Description

1. Introduction 1 2. Experimental 7 2. 1. Materials 7 2. 2. Synthesis of HEMA-OLLA macromonomer 7 2. 3. Synthesis of A-OLLA copolymer 8 2. 4. Preparation of PLA/A-OLLA blends 8 2. 5. Characterization 9 3. Results and Discussion 11 4. Conclusion 17 5. References 18 Tables 21 Figures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