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PLA 복합체의 기계적 열적 물성

Keywords abspla복합체의기계적열적물성

Abstract

ABS와 PLA에 2-(2’-hydroxy-3’,5’-di-t-butylphenyl)-5-chlorobenzotriazole를 함량을 0, 0.3, 0.5, 0.7, 1.0 phr로 다르게 첨가하여 복합체를 제조하여 이에 따른 열적, 기계적 물성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Kissinger’s equation와 Flynn-Wall-Ozawa method 그리고 IDPT를 이용하여 복합체의 열안정성을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 안정제의 함량을 증가시킬수록 복합체의 활성화 에너지와 IDPT는 증가하였다. GPC를 이용하여 분자량을 관찰한 결과 안정제를 첨가함에 따라 분자량이 증가하였으며 인장강도와 굴곡강도 역시 안정제를 첨가하였을 때 물성이 향상되었다. 특히 충격강도의 경우 큰 폭으로 물성이 상승하는 현상이 관찰되었다. 주사전자현미경에 의한 관찰 결과 안정제를 첨가한 경우 그렇지 않았을 때 보다 계면 사이의 공간이 줄어들었으며, 상의 크기가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