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 감응형 다공성 실리카 전달 시스템

Keywords ph감응형다공성실리카전달시스템

Abstract

약물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효능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표적-특이성 약물전달시스템(Drug Delivery System, DDS)에 대한 연구들이 광범위 하게 수행되고 있다. 효과적인 DDS에 필요한 이상적인 운반체는, 생체 적합성을 갖고 약물 탑재/캡슐화 능력이 크며 탑재한 약물의 사전 누출이 없고 세포/조직에 대한 특이성과 목표지향성을 가지며, 목표 위치에서 약물분자의 적절한 방출속도 조절이 가능한 특성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폴리머, 덴드리머, 리포솜 등이 pH와 같은 생리학적 조건의 화학적 요인들에 의하여 촉발되는 운반체의 분해에 따라 약물을 방출하는 “smart” DDS로 개발되고 있다. 지금까지 약물의 사전 누출이 없는 완벽한 고분자 물질 운반체는 개발되지 않고 있다. 최근의 연구는, 사전 누출 문제없이 표적 조직 또는 세포 내 소포에까지 비교적 다량의 약물분자를 전달하는 구조적으로 안정한 DDS의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본 연구에 사용된 다공성 실리카는 높은 안정성과 화학적 다양성, 생체적합성, 명확한 구조와 표면특성을 가진 약물전달체로 가능성 있는 무기물 나노입자로 주목을 받고 있다. FDA에서 “Generally recognized as safe”로 안정성을 인정 받았으며, 항생물질의 조절 방출뿐 아니라 자성 나노입자, 고분자 물질과 마이셀 등 여러 DDS의 생체적합성 강화에도 실리카의 유용성이 보고되었다. 여러 그룹에서 다공성 실리카를 외부 자극에 의해 약물전달체로 이용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예를 들어, 산화, 환원, pH변화, 효소, 열, 빛 등의 다양한 자극에 의해 제어방출 되는 시스템에 대한 보고들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공성 실리카의 표면에 cyclodextrin이라는 초분자를 도입하여 실리카 안에 봉입되어 있는 약물이 방출되는 것을 제어하고, 외부 자극에 의해 약물이 제어 방출 되는 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보고하였다. 1장에서는, sugar에 감응하는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보고하였으며, 2장에서는 polypeptide를 연결하여 pH에 감응하는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보고하였다. Keywords: cyclodextrin • mesoporous silica • sugar • polypeptide • stimuli-responsive • controlled release • PEGylation

Description

List of Figures Abstract Korean Abstract Chapter 1. Sugar Recognition by Boronic acid in Silica Nanocontainer with Cyclodextrin Gatekeepers for Controlled Release of Guests 1 1.1 Introduction 1 1.2 Experimental Sections 4 1.3 Results and Discussion 8 1.4 Conclusion 19 1.5 References 20 Chapter 2. Polypeptide grafted Mesoporous Silica Nanocontainers with pH-sensitive Polyhistidine gatekeepers 23 2.1 Introduction 23 2.2 Experimental Sections 25 2.3 Results and Discussion 30 2.4 Conclusion 41 2.5 References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