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이드 덴드론을 이용한 균일한 크기의 금속나노입자 합성

Abstract

나노 입자란 입자의 크기가 수 nm 에서 수백 nm 크기의 넓은 표면적을 간진 콜로이드 상의 불균일 분산 입자를 의미한다. 나노입자는 바이오 센서,차세대 디스플레이의 형과체, 테라비트급 하드 드라이브, 태양전지,나노소자를 포함하는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상용화 되기 위해 필요한 핵심재료이다. 본 연구는 아마이드 덴드론(12-1 G-COOH /12-1 G-NH/12-2 G-COOH )을 surface capper 로 사용하여 silver nanocolloidal 을 만들고 강력한 환원제인 NaBH4 를 이용하여 silver nanoparticles(AgNPs)를 합성하였다. 1, 2 세대 amide dendron 의 focal point 를 카르복실기로 치환(1, 2G-COOH)한 경우 THF 에서 파이버 형태의 gel 화가 일어난다. 하지만 12-1G-COOH/12-2G-COOH 에 AgNO3 를 적정 농도 넣어 주었을 때에서는 silver nanocolloidal 을 안정화 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hexagonal array 를 이루는 균일한 크기를 가지는 AgNPs 을 합성하는 것을 돕는다. AgNO3 를 적정 농도 이상으로 넣어 주었을 때에는 gel 화가 일어나 불균일한 크기의 AgNPs 가 합성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12-1G-COOH 을 surface capper 로 사용하고 [Ag]/[12-1G-COOH] =3 으로 몰비를 맞추어 주었을 때 가장균일한 크기를 가지고 hexagonal array 를 이루는 입자를 만들 수 있었다. 4AgNPs 의 구조와 크기, 특성은 UV/vis spectroscopy, TEM, SEM, XRD 등을 이용하여 규명하였다. Keywords: silver nanocolloid; amide dendron; silver nanoparticles

Description

List of Figures 1 List of Tables 2 Abstract 3 Korean Abstract 4 1. Introduction 6 2. Theoretical Background 8 2.1. Electrochemistry of Metal Nanoparticles 8 2.2. Silver Nanoparticles 10 3. Experimental Sections 12 4. Results and Discussion 14 5. Conclusion 26 6. References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