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료감응형 태양전지 응용을 위해 전자주개로 나프틸기를 도입한고효율 유기염료에 관한 연구

Abstract

화석에너지의 고갈에 따라 새로운 대체에너지 자원의 개발에 대한 인류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 중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무한으로 공급되고 있는 태양에너지가 새로운 대체에너지 자원으로 가장 각광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태양에너지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Dye-Sensitized Solar Cells(염료감응형 태양전지)는 최근 아주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분야이다. 염료감응형 태양전지는 낮은 제조원가와 높은 에너지 전환효율로 인해 최근 많이 연구되어지고 있다. N3와 N719 뿐만 아니라 Black Dye 등 많은 루테늄 염료들은 10% 이상의 효율을 보이고 있으며, 유기염료는 최근 많은 연구를 통하여 그 효율이 N719의 효율에 근접한 실정에 이르렀다. 유기염료는 루테늄계열의 염료에 비해 낮은 제조원가와 간단한 합성 및 제조과정, 높은 몰흡광계수, 흡수파장의 조절이 가능한 점과 같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 효율 면에서 N719를 능가하지 못한 점 등은 더 많은 연구를 통하여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다. 본 논문에서는 유기염료 분자 내 나프탈렌을 electron donor로 도입하여 conjugation 길이를 조절함으로써 장파장의 빛을 흡수하는 유기염료를 합성하였다. 또한, 유기염료가 TiO2 반도체 산화물에 흡착이 용이하도록 하기 위하여 유기염료의 끝 부분에 carboxylic acid를 도입하여 전자가 전극으로 이동이 용이하도록 설계하였다. 이렇게 디자인된 유기염료 분자는 다양한 합성과정과 분석과정을 통하여 검증을 하였고, 8.00% 의 준수한 효율을 보였다. Keywords : 염료감응형 태양전지, 유기염료태양전지, 유기염료, 유기태양전지 효율, IP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