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무기 고분자 재료의 합성과 응용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저온특성 및 바인더로서의 특성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폴리오가노포스파젠의 중합, 치환체들의 측쇄 도입, 포스파젠과 경화제의 가교실험 및 탄성체 특성탄성체의 특성에 관해 서술하였다.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HTPB(Hydroxy-terminated polybutadiene)를 대체하기 위해 폴리오가노포스파젠 특성의 변화를 통해 포스파젠 프리폴리머를 추진제용 바인더, 인슐레이터 및 라이너로서 사용하기 위한 특성을 만족시키기 위한 중합 및 합성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그에 따라 여러 가지 치환체들을 선정하여 합성하였고, 그 중 저온특성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플렉서블한 oligomeric ethyleneoxy을 치환체로서 도입하였다. 또한 바인더로서 사용하기 위해 폴리오가노포스파젠을 대량합성하였고, isocynate group을 갖는 경화제와 가교시켜 경화특성을 관찰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의 바인더를 대신할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Keywords : 포스파젠, 이소시아네이트, 하이드록시, 바인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