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기 이후 주요국의 자동차 산업 지원의 경제효과 분석

Abstract

본 논문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 유럽 등 세계 주요국이 실시한 자동차산업 지원 내용의 파급영향을 우리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으로, 아직까지 국내외에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분야이다. 또한 우리나라 FTA 추진과정에서 가장 큰 수혜산업으로 평가받는 자동차산업의 FTA 파급영향을 글로벌 금융위기 비지니스환경에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전개된 경기침체로 세계 자동차산업은 사상 유래 없는 구조조정의 압력에 처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많은 국가에서는 자동차 산업에 대한 여러 가지 지원을 강구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금융위기 이후 주요국의 자동차 산업 지원 정책에 관하여 살펴보고, 그 파급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GM의 구조조정은 미국 자동차 시장을 위축시키는 반면, 타국의 자동차 시장에는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GM 구조조정과 함께 다른 주요국의 자동차 산업 구조조정을 실시할 경우 한국의 자동차 산업이 가장 큰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하여 미국은 자동차 산업 지원 효과보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구조조정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나 산업 지원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산업이 위축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한편, 기존 연구에 따르면 미국, EU 등 거대 경제권과 FTA 이행시 자동차 산업이 가장 큰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기존 연구들은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추진된 자동차 산업 지원 정책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보다 효과적인 분석을 위하여, 한-미 FTA와 한-EU FTA가 추진되었을 경우를 가정하여 산업 지원의 파급 영향을 추가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자동차 산업 지원은 FTA 이행시 더 큰 파급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추정되었다. 이는 다른 나라의 자동차 산업에 비해 우리 자동차 업계가 금융 위기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았고, 산업 지원이 수출 증가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특히 한-EU FTA가 이행되었을 때 가장 큰 경제 효과를 가져다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EU 자동차 산업은 우리나라와의 FTA를 이행했을 때 더 큰 긍정적인 경제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동차 부문에서는 한국과 EU의 조속한 FTA 이행이 두 지역 경제에 큰 이득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비하여, 미국의 경우, 한-미 FTA, 한-EU FTA를 이행하였을 때 자동차 산업이 부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한-미 FTA 이행을 우려하는 근거가 될 수 있고, 미국측의 한-미 FTA 비준 관련한 협의에서 참고할 수 있는 사항이 될 수 있다. 또한 한-EU FTA 이행으로 미국 자동차 산업의 손실이 더 확대된다는 측면에서 보면, 한-EU FTA를 조속히 이행시켜 한-미 FTA 이행을 견인차 역할을 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임을 본 연구 결과는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와 관련하여 해석상의 주의가 필요한 부분도 있다. 먼저, 본 연구에서 제시된 경제 효과는 순차적 시나리오를 전제로 추정된 것이므로, 이를 전제하고 추정 결과를 해석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을 비롯한 미국, EU, 일본의 자동차 산업 지원 정책만을 고려하여 자동차 산업 지원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보다 종합적인 영향 추정을 위해서는 나머지 국가의 산업지원도 고려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