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에서 사이트와 개별판매자에 대한 구매자 만족과 충성도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오픈마켓에 있어 오픈마켓 사이트 자체와 사이트 내에 입점한 개별 판매자에 대한 구매자의 만족과 충성도의 원천을 분석하여 사이트와 개별판매자 상호 간에 어떠한 영향력이 작용하는가를 다룬 것이다. 오픈마켓 사이트들은 새로운 더 많은 판매자를 끌어들임으로써 사이트 내 판매자와 구매자의 모임집단을 크게 하여 폭넓은 충성고객층이 형성되도록 노력한다. 반면 개별판매자는 높은 거래수수료와 등록비 등을 줄이기 위해 그의 충성고객들을 거래비용이 보다 낮은 다른 오픈마켓 사이트로 옮기도록 하거나 보다 저렴한 비용의 사이트에서 구매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사이트에 대한 협상력을 강화하려는 시도를 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오픈마켓 사이트 자체나 개별판매자가 각자의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한 시장경쟁전략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구매자들의 만족과 충성의 원천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를 위해 먼저 e-만족의 선행요인으로 e-서비스품질의 차원과 측정문제에 대한 그간의 연구결과들을 고찰하고, 사이트 자체와 개별판매자에 대한 구매자 만족에 영향을 주는 e-서비스품질과 구매의 지각된 가치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e-만족의 e-충성도에의 직접적인 영향관계와 특유자산투자를 통한 간접적인 영향관계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고 제안모형에 대한 경로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사이트와 개별판매자에 대한 구매자 충성도의 상호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이트에 대한 충성도는 개별판매자에 대한 충성도에 대해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없지만, 개별판매자에 대한 충성도가 형성되면 그보다 더 큰 충성도가 사이트에 대해 형성된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러한 결과는 사이트개설자가 입점비나 매매수수료 등 제반비용에 대한 협상력에서 판매자보다 열세한 지위에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사이트개설자는 개별판매자와의 관계에서 그들이 이탈하지 않도록 관리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결론에서는 가설검증의 결과에 대한 원인들을 살펴보고 그 시사점을 논의하면서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