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지 속성이 관광객의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Abstract

현재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경제 활성화의 수단으로 관광 자원을 개발하고 관광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강화도는 수도권 전역에서 2시간 내에 도달할 수 있어 지리적으로 유리한 입지를 갖추었고 다양한 역사·문화자원, 갯벌, 주변의 여러 섬 등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관광지 대비 유인력이 떨어지고 있어 이에 대한 문제점 규명과 대안 도출이 필요한 상태이다. 또한 관광지로서 다른 관광지보다 비교 우위를 차지하기 위하여 관광객들의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체계적으로 관광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려고 한다. 본 연구는 관광지 선택의 영향 요인,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 실제 방문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토하여 강화도 관광지의 유인력 증대를 위한 효율적인 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관광지 속성별 만족도, 전체 만족도, 재방문 의도, 실제 방문빈도에 대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기존 연구를 통해 자연경관, 역사·문화적 볼거리, 이벤트·축제, 쇼핑시설, 친절한 서비스, 바가지 안씌우기, 교통편의, 편의시설, 숙박시설의 9개 관광지 속성을 도출하였다. 이 속성들을 다시 볼거리, 할거리, 종사원 서비스, 관광편의의 4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도출된 관광지 속성을 토대로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고 강화도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조사를 바탕으로 관광지 속성별 만족도와 전체 만족도의 관계, 관광객의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 간의 관계, 재방문 의도와 실제 방문빈도 간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관광 마케팅에서 고객 만족과 실제 방문행동 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관광지 속성 중 자연경관, 바가지 안씌우기, 편의시설이 전반적인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분된 영역으로 보면 볼거리, 종사원 서비스, 관광편의가 부분적으로 전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할거리는 전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광지에 대한 만족도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재방문 의도는 다시 실제 방문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중요한 관광지 속성으로 자연경관, 바가지 안씌우기, 편의시설이 나타났는데 이 속성들과 관련된 관광자원 개발이 강화도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강화도 지역의 관광 종사자가 분석된 선택 속성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를 통하여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경영전략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