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소재 종합병원 행정직원의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의료산업 중에서도 병원은 인적자원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노동집약적 산업이다. 따라서 인적자원의 효율성이 경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최근 국내병원들은 외국의 대형병원의 국내진출, 해외환자 유치와 같은 큰 변화의 중심에 서 있다. 이처럼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병원들은 내실경영이 필수적이 되었고 이를 위해서는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가장 중요한 부분인 인적자원의 효율성 제고가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병원행정직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이직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병원내실경영에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실증분석을 위해 인천지역에 위치한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행정직원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조직몰입은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직무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승진이며, 조직몰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정서적 몰입이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결과를 통하여 실무적인 시사점을 살펴보면, 첫째, 이직은 병원경영에 있어 막대한 시간적, 비용적 손실을 입히게 되는 요소로서 이직을 줄이는 요소인 조직몰입을 강화시키는 프로그램의 개발, 교육을 통해 병원경영의 정상화를 도모할 수 있다. 둘째,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향상시키는 중요요인 들을 유념하여 중점적으로 강화함으로서 병원 행정직원들이 직무에 만족하고 조직몰입을 하여 이직의도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