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직장만족에 미치는 영향- K항공사 객실 승무원을 중심으로

Title
서비스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직장만족에 미치는 영향- K항공사 객실 승무원을 중심으로
Authors
제경미
Keywords
서비스교육훈련프로그램에대한만족도가직장만족에미치는영향k항공사객실승무원을중심으로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항공사 객실 승무원 교육훈련을 바탕으로 교육훈련이 종업원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를 통해 객실 승무원 교육훈련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종업원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직무만족 증대에 도움이 될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Description
제1장 서 론 1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목적 2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1. 연구의 내용 2 2. 연구의 방법 5 제2장 연구의 이론적 고찰 5 제1절 항공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5 1. 항공서비스의 개념 5 2. 항공서비스의 특성 6 제2절 서비스 교육훈련 8 1. 서비스 교육훈련의 의의 8 2. 서비스 교육훈련의 목적 13 3. 서비스 교육훈련의 필요성과 효과 14 4. 서비스 교육훈련의 유형과 방법 16 5. 서비스 교육훈련의 만족 20 6. 교육 훈련이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 20 제3절 국내 K항공사의 교육훈련 운용 체계 23 1. K항공사의 Human Resources Development VISION 및 MISSION 23 2. 국내 K항공사의 교육 체계 24 제4절 직무만족 28 1. 직무만족의 개념과 중요성 28 2. 직무만족 영향요인 34 3.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 35 4. 직무만족과 교육훈련과의 관계 37 제3장 연구모형과 조사설계 3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8 1. 연구모형 38 2. 가설설정 39 제2절 조사설계 41 1. 조사방법과 분석방법 41 2. 설문의 구성 42 제4장 실증분석 결과 및 요약 44 제1절 표본의 기술적 특성 44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5 제3절 가설 검증 47 제4절 분석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0 제5장 결론 52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5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54 참고문헌 56 설문지 62 그림 1-1> 연구의 구성 4 그림 2-1> 재화와 서비스연속체에서 항공사 위치 6 그림 2-2> K항공사 교육체계 26 표 2-1> 서비스 교육훈련에 대한 개념적 정의 11 표 2-2> 교육과 훈련의 차이 12 표 2-3> 교육훈련 목적 15 표 2-4> 국내 K항공사의 서비스 교육훈련 프로그램 27 표 2-5> 교육훈련이 직무만족 및 조직에 미치는 영향 23 표 2-6> 종업원과 조직의 직무만족 중요성 차이 32 표 2-7> 학자별 직무만족요인분석 35 표 3-1> 연구모형 40 표 3-2> 모집단 규정 및 표본의 크기 43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표 4-2> 타당성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결과 47 표 4-3> 회귀분석 결과 49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01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대학)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대학원) > Theses (경영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3025.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