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시장의 이례적 현상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증권시장에서 계절적 이례현상의 하나인 정월효과와 연말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1980년부터 2009년까지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모든 종목의 수정주가를 추출하고, 규모별 지수를 사용하여 수익률과 월별분포, 규모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KOSPI와 개별 종목지수 모두 정월의 수익률이 나머지 11개 비정월의 수익률보다 유의적으로 높은 수준을 기록하여 정월효과를 확인하였다. 특히 2000년부터 2008년까지의 규모별 월별수익률은 정월 및 11월의 수익률이 높게 나타났으며, KOSPI와 대형주지수의 경우 큰 차이가 없었으나 소형주, 중형주, KOSDAQ 지수 순으로 정월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연말효과의 추정결과는 기업규모에 관계없이 일별수익률이 연말의 하락 에서 연초의 상승으로 반전되는 V자형이며, 연말에 가까울수록 주가의 하락률이 크고 연초에 가까울수록 주가의 상승률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기업규모가 작을수록 단기간에 걸친 V자형의 가격변동 행태가 증폭되어 나타났으며, 결산에 따른 Portfolio 재조정에 의한 Window dressing 현상의 존재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의 경우, 전체적으로 연평균보다 연말과 연초에 활발한 거래를 보였으며, 연말에 접근할수록 저조한 거래를 보이다가 연초 수일동안에는 다시 10∼30%의 증가세를 나타냈다. 특히 연초에는 소형주 지수를 제외한 전 지수에서 거래대금 증가를 확인하였고, 소형주 지수에서는 일평균거래대금보다 오히려 15% 감소하여 증권시장에서 소외되는 양상을 나타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증권시장에도 기존의 외국연구와 유사하게 소형주를 중심으로 단기간에 걸쳐 계절적 이례현상인 정월 및 연말효과가 존재하고, 이를 통해 효율적이고 성숙된 증권시장 조성을 위한 시장 참여자들의 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Description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 2 절 연구 자료 및 분석방법 제 3 절 논문의 구성 제 2 장 증권시장의 이례현상 (Anomalies) 제 1 절 투자심리적 현상 제 2 절 기업특성적 현상 1. 기업규모 효과(size effect) 2. 주가수익비율(PER : Price-Earning Ratio) 효과 3. IPO 효과 4. 소외기업효과 5. 자사주프리미엄효과 6. 기업가치비율(MBR)효과 7. 재무구조 효과 8. Tobin's q 효과 9. 배당수익률 효과 10. 투자성향 효과 11. 발생액 효과 12 Momentum 효과 제 3 절 계절적 현상 (Seasonalities) 1. 월별 효과 2. 월중 효과 3. (요)일별 효과 4. 일중 효과 5. Canlenda 효과 제 4 절 이례현상 요약 제 3 장 정월 및 연말효과의 실증분석 제 1 절 자료 및 분석방법 제 2 절 정월효과 1. 지수분석 2. 개별종목분석 제 3 절 연말효과 1. 지수분석 2. 개별종목분석 제 4 장 결 론 제 1 절 분석 결과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부 록 참 고 문 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