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간 협업에서 e-Biz 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e-Biz 역량요인 구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기업들은 파트너들과의 관계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러한 관계개선에서 공급사슬 통합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공급사슬 통합은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기업내부는 물론 공급사슬 상의 다른 구성원들과 개방형 환경으로 통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e-Biz 환경에서 기업은 공급사슬 통합을 통하여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e-Biz 통합의 결정요인 구성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조직의 경쟁적 환경에 따른 e-Biz 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e-Biz 역량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국내 163개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된 결과는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첫째, 기업이 속한 시장 내에서 경쟁사와의 차별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결정요인 중에서 거래 파트너들과 관계강화 역량, e-Biz 지식 공유역량, 그리고 프로세스 혁신역량이 채택되었다. 둘째, 시장의 수요변동성이 높은 기업일수록 e-BIZ 지식역량과 프로세스 혁신역량이 e-Biz 통합의 결정요인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신규제품에 대한 아이디어 포착, 고성능 제품개발 등에 필요한 기술력 강화가 요구되는 결정요인 중에서 프로세스 혁신역량이 채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경쟁환경을 고려한 공급사슬 통합이 전략수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근거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