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업회계기준과 현행기업회계기준의 차이연구

Abstract

2011년부터 K-IFRS을 선택하지 않는 비상장기업은 현행 K-GAAP에 익숙하므로 기준변경에 따른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고, 내용상으로도 상장기업이 적용하는 K-IFRS보다 간편하고 보기편한 편람식 일반기업회계기준을 적용한다. 그러나 일반기업회계기준은 현행 K-GAAP의 많은 부분을 준용하고 있으면서도 K-IFRS 또한 상당부분 인용하고 있어 비상장기업 회계담당자들에게 적용상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여야 할 투자자들의 재무제표분석 또한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일반기업회계기준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많은 부분을 준용한 종전의 회계기준 K-GAAP과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예상되는 재무제표항목별 변화와 재무비율을 분석하고 적절한 사례를 인용하여 새로 제정하는 일반기업회계기준의 한계를 극복하려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