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모 브랜드, 확장 제품 범주 간의 젠더 이미지 일치성이 확장 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소비자, 모 브랜드, 확장 제품 범주 간의 젠더 이미지 일치성이 확장 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s
허영회
Keywords
소비자모브랜드확장제품범주간의젠더이미지일치성이확장제품에대한소비자태도와구매의도에미치는영향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많은 기업들은 이미 잘 구축되어 있는 자사의 브랜드를 활용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브랜드 확장을 이용하고 있다. 브랜드 확장이란 현재의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브랜드를 이용하여 신제품을 소개함으로써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고 더 많은 소비자를 확보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이러한 브랜드 확장 전략은 항상 실패의 위험에 대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브랜드 확장에서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이해는 기업들의 브랜드 확장에 대한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에는 물리적 속성이나 품질만으로는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차별화시키기 어려운 상황이 되어, 소비자들은 소비자 각자에게 형성되어 있는 이미지에 의해 구매의사결정을 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졌는데, 그 중에서 젠더 이미지에 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모 브랜드와 확장된 제품 사이의 적합성은 브랜드 확장 전략에 중요한 성공요인이라는 연구들을 바탕으로, 모 브랜드와 확장된 제품 사이의 젠더 이미지 일치성이 브랜드 확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소비자들은 여러 제품들 중에서 자신의 이미지와 부합하는 제품을 선택하게 된다는 연구들을 바탕으로, 브랜드 젠더 이미지와 소비자 젠더 성향의 일치성이 브랜드 확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 젠더 성향과 모 브랜드의 젠더 이미지 일치성, 그리고 모 브랜드의 젠더 이미지와 확장 제품 범주의 젠더 이미지 일치성이 확장 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있다.
Description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 배경과 연구 목표 1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8 제 1 절 브랜드 및 브랜드 확장에 대한 선행연구 8 제 2 절 소비자의 젠더 성향에 대한 선행연구 14 제 3 절 브랜드 개성과 젠더 이미지에 대한 선행연구 15 제 3 장 가설 및 연구방법 17 제 1 절 가설의 설정 17 제 2 절 변수의 정의 및 측정 21 제 3 절 표본 및 조사의 구성 25 제 4 절 자료 분석 방법 33 제 4 장 실증분석 34 제 1 절 사전조사 결과 34 제 2 절 본조사 분석결과 40 제 5 장 결 론 49 제 1 절 연구 결과의 요약 49 제 2 절 연구의 전략적 시사점 50 제 3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51 참고문헌 53 Abstract 62 설 문 지 64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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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대학) >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 > Theses(경영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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