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DiSC유형별 선호요인과 NPS에 미치는 추천요인고찰

Abstract

란제리업종을 중심으로 NPS(순수추천고객지수)를 높이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고찰하였다. 소비자가 구매시 고려되는 선호요인과 구매 후 만족을 느낀 후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하기 위해서 고려되는 추천요인은 다르다는 것이다. 그와 동시에 추천행위가 친숙하고 자연스러운 고객유형이 있고 DiSC행동유형에서 사람중심 유형인 I형과 S형이 NPS수치가 높게 나옴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NPS수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제품장점이나 차별적 서비스 만족 중심의 마케팅보다는 고객유형이나 추천요인중심의 마케팅이 더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