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회사 위수탁 사업의 역량개발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항에 관한 연구

Abstract

제약 산업은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는 의약품을 취급하므로 엄격한 제도적 규제 아래 관리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 의약품이 제조되거나 수입되어 판매되기 위해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청의 허가 및 관련 사후관리를 받게 되어 있다. 이러한 제도적 규제와 새로운 GMP 관리기준에 따른 설비 투자, 밸리데이션의 도입 등으로 인해 위,수탁 시장이 그 어느 때 보다 활발해지고 있으며, 위,수탁 관리에 대한 중요성도 점점 커지고 있다. 또한 제약 산업은 cGMP 수준의 공장을 유지하기 위해 설비투자에 앞장서고 있으며 이러한 설비투자 확대는 내수의약품의 품질 향상과 해외의약품 수출 기반 마련을 위해서 바람직한 현상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새로운 밸리데이션 제도와 생동품목 점검방식 등의 제도적인 문제로 새로 신·증축한 공장의 가동률은 형편없이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설비 투자에 대한 여력이 부족한 제조 회사들은 생산 품목에 대한 집중과 선택을 통해 위,수탁 생산으로 전환하고 있다. 위,수탁 생산의 장점으로는 부족한 투자비용을 해결하고 투자위험을 방지할 수 있으며, 수탁사의 전문적인 설비 및 경험에 의한 생산 위협 최소화, 한정된 GMP 전문 인력의 활용, 규모의 경제를 통해 GMP upgrade의 신속한 수용 및 개선 등이 있다. 이러한 복합적인 상황이 제약사 간의 이해관계와 맞물려 위,수탁 생산이 증가하게 되었으며, 새롭게 도입된 밸리데이션 제도, 지속적인 약가인하 정책에 따라 경쟁력이 없는 품목에 대한 위,수탁 생산 역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렇게 제약 산업에서 위,수탁 생산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른 이때에 어떻게 하면 위,수탁 생산에 대한 경쟁력을 향상 시켜 새로운 시장 확보와 이익 증대를 가져올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고, 각 제약회사 외주관리 담당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얻어진 정보와 현장 인터뷰, 설문조사, 문헌조사를 통해 산업적 특성이 독특한 제약산업에서 기업의 역량개발이 위,수탁 사업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기업의 내부 역량을 분석하여 위,수탁 사업의 성과 도출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