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적 지역문화축제에 기반한 장소자산의 구축과 효과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차별화된 축제개발을 통해 형성된 화천의 브랜드파워, 즉 장소자산을 형성하는 과정에 대해 연구하고 산천어축제의 성공으로 구축된 화천의 장소자산이 지역경제 및 주민의 의식에 어떠한 효과를 가져왔는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소자산의 구축에 영향을 주는 주요 장소자산의 원천인 장소의 개념 정의와 장소의 구성 요소에 대한 개념적 접근을 하고자 한다. 둘째, 장소마케팅의 개념과 목적을 살펴보고 장소평가, 장소상품개발 그리고 장소판촉이라는 장소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셋째, 장소자산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를 알아보고, 장소자산의 구축 전략인 인지도 관리와 이미지 관리 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넷째, 장소자산의 구축을 위한 연구의 분석틀을 도식화하고자 한다. 다섯째, 사례 연구로서 화천의 지역문화축제 개발 과정을 살펴보고, 산천어축제에 기반한 화천의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구축전략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화천 산천어축제가 지역 경제 및 지역 주민의 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