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적 지역문화축제에 기반한 장소자산의 구축과 효과에 관한 연구

Title
차별적 지역문화축제에 기반한 장소자산의 구축과 효과에 관한 연구
Authors
박윤신
Keywords
차별적지역문화축제에기반한장소자산의구축과효과에관한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차별화된 축제개발을 통해 형성된 화천의 브랜드파워, 즉 장소자산을 형성하는 과정에 대해 연구하고 산천어축제의 성공으로 구축된 화천의 장소자산이 지역경제 및 주민의 의식에 어떠한 효과를 가져왔는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소자산의 구축에 영향을 주는 주요 장소자산의 원천인 장소의 개념 정의와 장소의 구성 요소에 대한 개념적 접근을 하고자 한다. 둘째, 장소마케팅의 개념과 목적을 살펴보고 장소평가, 장소상품개발 그리고 장소판촉이라는 장소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셋째, 장소자산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를 알아보고, 장소자산의 구축 전략인 인지도 관리와 이미지 관리 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넷째, 장소자산의 구축을 위한 연구의 분석틀을 도식화하고자 한다. 다섯째, 사례 연구로서 화천의 지역문화축제 개발 과정을 살펴보고, 산천어축제에 기반한 화천의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구축전략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화천 산천어축제가 지역 경제 및 지역 주민의 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Description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대상 및 범위 4 제3절 연구의 방법 5 제2장 연구의 이론 및 분석틀 6 제1절 장소에 대한 개념적 접근 6 1. 장소의 정의 6 2. 장소의 구성 요소 9 제2절 장소마케팅의 개념 및 장소마케팅 전략의 수립 15 1. 장소마케팅의 개념 15 2. 장소마케팅의 목적 19 3. 장소마케팅 전략 21 가) 장소 평가 21 나) 장소 상품 개발 23 다) 장소 판촉 25 제3절 장소자산의 개념 및 구축전략 27 1. 장소자산의 개념 27 2. 장소자산의 구축전략 31 가) 장소자산의 인지도 관리 31 나) 장소자산의 이미지 관리 33 제4절 연구의 분석틀 37 제3장 화천의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구축전략 38 제1절 상황분석 38 1. 화천의 장소 평가 38 2. 화천의 지역문화축제 개발 41 제2절 산천어축제에 기반한 화천의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구축전략 43 1. 화천 산천어축제의 개발 43 2. 화천 산천어축제에 대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46 제4장 화천 산천어축제가 지역에 미친 영향 53 제1절 화천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53 1. 직접 유입액 53 2. 생산자 가격 기준 지출 총액 54 3. 생산/소득/고용 유발 효과 추정 56 제2절 화천 지역주민의 의식에 미친 영향 58 제5장 요약 및 결론 60 참고문헌 64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198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대학)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대학원) > Theses (경영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