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에 대한 지각유형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Title
조직문화에 대한 지각유형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Authors
노기자
Keywords
조직문화에대한지각유형이조직몰입에미치는영향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국문초록 조직문화에 대한 지각유형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금융조직의 구성원을 중심으로- 급변하는 세계경제의 환경변화로 금융위기는 세계경제 질서와 금융의 패러다임에도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왔다. 우리나라의 금융은 빠르게 변화를 거듭하면서 새로운 금융상품들이 출현하였고, 금융회사의 업무영역 간의 장벽이 약화되었음은 물론, 금융시장의 겸업화· 대형화는 금융조직 간의 무한 경쟁을 요구하고 있다. 금융시장의 환경변화에 살아남기 위해 금융조직은 새로운 환경에 적합한 조직문화로의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금융산업 종사원들이 현재 본인이 소속된 조직의 문화를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또한 각 자가 지각한 조직문화의 유형과 각 자가 느끼고 있는 조직몰입의 정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측정하고 두 변수들 간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조직문화에 대한 지각유형이 조직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우리는 조직 경쟁력 제고와 관련이 있는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한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개발하는 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방법을 이용하였다. 설문조사는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은행에 종사하는 은행원 2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통계기법으로는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요인분석(Factor Analysis), T 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금융조직문화에 대한 지각은 과업지향문화로 나타났다. 이는 금융위기로 인한 금융시장의 무한 경쟁에 따른 실적위주의 환경변화로 보인다. 둘째 금융조직의 구성원들의 조직몰입에 대한 지각정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반 특성에 따른 조직문화에 대한 지각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과 결혼을 제외한 연령, 직급, 근무, 학력에 따라 유의한 지각차이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으며, 조직몰입에 대한 지각 정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과 연령, 직급에서는 유의한 인식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조직문화개선을 위해서는 구성원의 일반 특성을 반영한 조직문화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금융권의 조직문화에 대한 지각유형이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가설 검증결과는 조직문화 유형별 분석결과 혁신지향문화, 과업지향문화, 관계지향문화, 위계지향문화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조직문화 유형 중 조직몰입이 가장 높게 나타난 혁신지향문화에 대한 세부분석은 사람을 중시하며 인적자원의 개발과 사기가 강조되고, 팀워크와 참여에 대한 지각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조직몰입이 높은 조직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상호간의 친밀한 인간관계와, 우의적이고 호혜적인 관계형성이 긴요하다 하겠으며, 통제적인 위계지향문화를 보다 더 개방 지향적인 문화로 변화시켜갈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키워드: 조직문화, 지각유형, 조직몰입. 금융조직.
Description
제1장 서 론 1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 제2장 이론적 배경 5 제1절 조직문화 5 1. 조직문화의 개념과 정의 5 2.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7 3. 조직문화의 중요성과 역할 10 4. 조직문화의 유형 11 5. 금융조직문화 20 제2절 조직몰입 23 1. 조직몰입의 개념과 정의 23 제3절 조직문화와 조직몰입과의 관계 26 제3장 연구 설계 29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 29 1. 연구모형의 설계 29 2. 연구 가설설정 30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0 1. 조직문화요인 30 2. 조직몰입요인 32 제3절 분석방법 33 1.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33 2. 설문지 구성 34 3. 분석방법 34 제4장 실증 분석 결과 및 해석 35 제1절 기술적 분석 35 1. 표본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35 2. 조직문화의 특성 37 3. 조직몰입의 특성 38 4. 일반특성별 조직문화와 조직몰입 39 제2절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0 1. 타당성 검증 50 2. 신뢰성 검증 54 제3절 가설의 검증 55 1. 가설의 검증 55 2. 가설 검증 결과에 대한 논의 및 시사점 59 제5장 결 론 6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3 제2절 연구의 한계 65 참고문헌 66 설문지 71 < 표 목 차 > <표 2-1> 조직문화 유형의 주요가치 18 <표 2-2> 조직문화 유형 19 <표 2-3> 설문지의 구성 34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표 4-2> 요인들의 기술통계 38 <표 4-3> 조직몰입의 기술통계 38 <표 4-4> 성별에 따른 조직문화 차이 39 <표 4-5> 연령대에 따른 조직문화 차이 40 <표 4-6> 결혼여부에 따른 조직문화 차이 41 <표 4-7> 직급별에 따른 조직문화 차이 42 <표 4-8> 근무경력별에 따른 조직문화 차이 44 <표 4-9> 학력별에 따른 조직문화 차이 45 <표 4-10> 성별에 따른 조직몰입 차이 46 <표 4-11> 연령대에 따른 조직몰입 차이 46 <표 4-12> 결혼여부에 따른 조직몰입 차이 47 <표 4-13> 직급별에 따른 조직몰입 차이 48 <표 4-14> 근무경력별 조직몰입 차이 48 <표 4-15> 학력별 조직에 따른 조직몰입 차이 49 <표 4-16> 독립변수(조직문화)의 요인분석 52 <표 4-17> 종속변수(조직몰입)의 요인분석 53 <표 4-18> 타당성 분석 과정 후 분석결과 53 <표 4-19> 신뢰성분석 54 <표 4-20>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5 <표 4-21> 가설검증결과 57 <표 4-22> 혁신지향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8 < 그 림 목 차 >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4 <그림 2-1> Pascale & Athos조직문화 7S 모형 8 <그림 2-2> Deal & Kennedy 조직문화 유형 13 <그림 2-3> 경쟁가치모형접근을 통한 조직문화 유형 17 <그림 3-1> 실증연구를 위한 연구모형 29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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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대학)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대학원) > Theses (경영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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