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에 대한 지각유형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문초록 조직문화에 대한 지각유형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금융조직의 구성원을 중심으로- 급변하는 세계경제의 환경변화로 금융위기는 세계경제 질서와 금융의 패러다임에도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왔다. 우리나라의 금융은 빠르게 변화를 거듭하면서 새로운 금융상품들이 출현하였고, 금융회사의 업무영역 간의 장벽이 약화되었음은 물론, 금융시장의 겸업화· 대형화는 금융조직 간의 무한 경쟁을 요구하고 있다. 금융시장의 환경변화에 살아남기 위해 금융조직은 새로운 환경에 적합한 조직문화로의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금융산업 종사원들이 현재 본인이 소속된 조직의 문화를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또한 각 자가 지각한 조직문화의 유형과 각 자가 느끼고 있는 조직몰입의 정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측정하고 두 변수들 간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조직문화에 대한 지각유형이 조직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우리는 조직 경쟁력 제고와 관련이 있는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한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개발하는 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방법을 이용하였다. 설문조사는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은행에 종사하는 은행원 2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통계기법으로는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요인분석(Factor Analysis), T 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금융조직문화에 대한 지각은 과업지향문화로 나타났다. 이는 금융위기로 인한 금융시장의 무한 경쟁에 따른 실적위주의 환경변화로 보인다. 둘째 금융조직의 구성원들의 조직몰입에 대한 지각정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반 특성에 따른 조직문화에 대한 지각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과 결혼을 제외한 연령, 직급, 근무, 학력에 따라 유의한 지각차이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으며, 조직몰입에 대한 지각 정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과 연령, 직급에서는 유의한 인식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조직문화개선을 위해서는 구성원의 일반 특성을 반영한 조직문화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금융권의 조직문화에 대한 지각유형이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가설 검증결과는 조직문화 유형별 분석결과 혁신지향문화, 과업지향문화, 관계지향문화, 위계지향문화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조직문화 유형 중 조직몰입이 가장 높게 나타난 혁신지향문화에 대한 세부분석은 사람을 중시하며 인적자원의 개발과 사기가 강조되고, 팀워크와 참여에 대한 지각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조직몰입이 높은 조직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상호간의 친밀한 인간관계와, 우의적이고 호혜적인 관계형성이 긴요하다 하겠으며, 통제적인 위계지향문화를 보다 더 개방 지향적인 문화로 변화시켜갈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키워드: 조직문화, 지각유형, 조직몰입. 금융조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