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종사자의 개인역량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중소기업종사자의 개인역량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 경영자의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본 연구는 중소기업종사자의 개인역량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과 중소기업종사자의 개인역량이 경영자의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에 의하여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그리고 조직유효성의 중요한 요인이 되는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향상을 위한 근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개인역량의 하위요인 가운데 지식과 기술, 특질과 자기개념 및 동기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조직유효성에 있어서는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영역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직무만족의 하부요인으로는 조직적 요인, 직무환경요인, 직무내용요인, 조직몰입의 하부요인으로는 정서적 몰입, 규범적 몰입, 계속적 몰입의 영역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중소기업종사자의 개인역량이 경영자의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에 의하여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증가시킴으로써 조직유효성의 향상에 기여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변혁적 리더십의 하부요인으로는 카리스마, 비전, 개인고려, 지적 동기 유발을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조사는 양적 설문조사로 진행하고, 조사대상자는 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중소기업 가운데 서비스업(교육관련), 제조업, 건설업(정보통신 관련), IT사업(반도체 관련)의 4개 업종에 종사하는 중소기업종사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기간은 2010년 6월 27일부터 7월 12일까지 약 2주일 동안 실시하였고, 설문지를 배포한 후 설문요령을 설명하고 자기기입식 응답방식을 통해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결과의 분석・검증에는 총 300부의 배포된 설문지 중 회수되지 않은 설문지 30부와 불성실한 응답지 35부를 제외한 235부의 자료를 SPSS 12.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크론바흐 알파계수, t-테스트,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중소기업종사자의 개인역량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쳐 조직유효성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소기업종사자의 개인역량은 경영자의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에 따라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진다는 가설에 대한 검증에서도 정적인(+) 상관관계가 도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가 있다. 첫째, 중소기업종사자의 개인역량이 조직유효성을 증대시킴을 검증함으로써 중소기업에 역량중심 인적자원관리가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둘째, 중소기업종사자의 개인역량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경영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절효과를 가진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향상을 위한 변혁적 리더십의 하부요인을 개발하고 연구하는데 기반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