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시대에 적용 가능한 리필 카트리지형 주거 디자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경제적 가치를 지닌 부동산으로서 기능하는 기존의 집은 그 사용이나 수용에 있어서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주거는 일체형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보수에도 어려움이 많고 사용 후 노후화된 건축물은 폐기 처분되어 사라진다. 주거는 그 공간에 꼭 맞는 사람이 찾아 들어야 제대로 기능 할 수 있고, 또 사람들은 그러한 집을 그들의 취향에 맞추어 다양하게 선택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환경문제의 심각성은 인간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로서 건축 폐자재에 대한 고려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한편으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소비자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가지며 시시각각 변하는 구매 욕구를 쉽고 빠르게 충족시키려 한다. 이에 발맞추어 소비시장은 수많은 컨텐츠를 쉴 새 없이 생산해 내지만 주거시장에 있어서는 유연한 대처를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활성화 된 모바일 인터넷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주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모듈화 된 활동유닛 조합으로 거주민의 라이프스타일에 순응하고 엔트로피증가를 줄일 수 있는 리필 주거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시스템은 ‘분리형 컬러 잉크 카트리지(Cartridge)'처럼 프로그램 별로 유닛이 분리되어 있어, 조립 후에도 거주자의 필요에 따라 유닛의 착탈 및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거주자의 요구에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또한, 리필 가능한 프린트 카트리지처럼 노후화된 유닛은 단위유닛 별로 수거되어 분리, 세척 혹은 리모델링의 과정을 거쳐 다른 세대의 구성 유닛으로 재사용하게 된다. 이는 재건축으로 인한 건축폐기물을 최소화하고 건축의 순환 사이클을 확장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