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폼 일체형 PVC 창틀 선시공 공법의 개선모델 제시 및 현장 적용성 분석

Abstract

창호 공사는 건축물의 개구부에 채광과 조망, 환기, 통풍 및 출입 등을 위해 창이나 문 및 유리를 설치하는 공사로 기밀성, 수밀성, 차음성, 단열성, 내구성, 내풍압성을 갖추어야 하며 사용빈도가 많아 고장이나 파손이 쉬운 부재로 견고하게 제작하여 뒤틀림과 파손이 없도록 해야한다. 또한 최근 건설 부문에서의 창호는 외피로써의 기능뿐 아니라 에너지 절감, 환기, 채광 등의 기능을 다양하게 지니는 중요한 부재로 인식되고 있다. 창호공사는 마감공사중 가장 먼저 착수가 되어야 하는 공사로 창호공사의 수행 여부에 따라 후속 마감공사의 착수 시기 및 전체 공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공종이다. 또한, 건축 세부공종별 공사비 구성비율 측면에서도 창호 공사비가 전체 공사비의 약 5.93%로 마감공사중 가장 높은 공사비용이 투입되는 중요한 공사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위와 같이 창호의 역할 및 창호공사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창호 공사와 관련하여 창틀 주변 누수 및 창틀의 수직/수평 불량 등과 같은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오고 있는 실정이다. 주택 하자 발생 관련 공종 조사 결과 창틀 관련 시공의 하자 발생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창틀 설치 시공 시 창틀의 수직/수평 불량 및 품질 저하로 인한 빈번한 재작업을 수행함으로써 후속 마감공사의 착수시기를 지연시키는 등 공기 지연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최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창틀 관련 연구 및 기술개발이 활발히 진행 되었으며 그 중 갱폼 일체형 PVC 창틀 선시공 공법에 대한 연구가 조사되었다. 그러나 갱폼 일체형 PVC 창틀 선시공 공법의 파일롯 현장 적용 결과 기존 공법대비 낮은 경제성, 골조 공기 연장, 창틀 수직/수평 조절의 어려움과 같은 제반 문제점들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로 인해 갱폼 일체형 PVC 창틀 선시공 공법의 현장 적용성이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창틀 시공 및 갱폼 일체형 PVC 창틀 선시공 공법의 문제점을 해결해 현장적용이 가능한 갱폼 일체형 PVC 창틀 선시공 공법의 개선 모델을 제시 하는것이다. 또한 공기단축 및 원가절감, 품질 향상 등이 가능하도록 제안된 갱폼 일체형 PVC 창틀 선시공 공법의 개선모델의 원가 분석 및 프로세스 분석, 설문 조사를 통해 개선 모델의 현장적용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갱폼 일체형 PVC 창틀 선시공 공법의 개선모델을 현장에 적용할 경우 작업 생산성 및 품질이 향상 되고 공사비 절감 및 공기 단축 또한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Description

국문요약 i Abstract ii 표 목차 v 그림 목차 vi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제 2 장 창틀 관련 시공 방법 현황 및 기존 연구동향 고찰 5 2.1 기존 창틀 시공 프로세스 및 문제점 분석 5 2.1.1 기존 창틀 시공 프로세스 분석 5 2.1.2 기존 창틀 설치 시공법의 문제점 분석 8 2.2 국내외 창틀 시공 관련 주요 연구 개발 현황 11 2.2.1 국내외 창틀 시공 관련 주요 연구 개발 현황 분석 11 2.2.2 갱폼 일체형 PVC 창틀 선시공 공법의 구성 및 설치 원리 13 2.3 설문 조사 및 현장 방문을 통한 갱폼 일체형 PVC 창틀 선시공 공법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 분석 17 제 3장. 갱폼 일체형 PVC 창틀 선시공 공법의 개선모델 제시 23 3.1 갱폼 일체형 PVC 창틀 선시공 공법의 개선모델제시를 위한 주요개선사항 도출 23 3.2 현장 적용성 향상을 위한 시공 관리 방안 25 3.3 생산성 및 경제성 향상을 위한 갱폼 일체형 PVC 창틀 선시공 공법의 개선모델 제안 27 3.3.1 일체형 갱폼의 설계안 27 3.3.2 미세 수직/수평 조절 장치의 설계안 30 제 4장. 갱폼 일체형 PVC 창틀 선시공 공법 개선모델의 타당성 분석 34 4.1 공법별 생산성 분석을 통한 공사기간 비교 분석 34 4.1.1 기존 창틀 설치 시공 공법의 생산성 및 공사기간 분석 34 4.1.2 갱폼 일체형 PVC 창틀 선시공 공법의 생산성 및 공사기간 분석 39 4.1.3 갱폼 일체형 PVC 창틀 선시공 공법의 개선모델 적용 시 공사 기간 분석 및 공법별 공사 기간 비교 43 4.2 갱폼 일체형 PVC 창틀 선시공 공법 개선모델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 46 4.2.1 기존 창틀 설치 공법의 원가 분석 46 4.2.2 갱폼 일체형 PVC 창틀 선시공 공법의 원가 분석 48 4.2.3 갱폼 일체형 PVC 창틀 선시공 공법 개선 모델의 원가 분석 및 경제적 타당성 분석 50 4.3 설문 조사를 통한 일체형 갱폼 및 미세 조절장치를 통한 PVC창틀 설치 공법의 현장 적용성 분석 55 제 5장. 결론 58 참고문헌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