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평형 타워크레인의 텔레스코핑 자동화 기술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타워크레인은 건설현장의 전체 자재인양 중 약 50%의 물량을 인양하는 양중 장비로 그 수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건설현장에서의 소홀한 안전관리로 타워크레인 관련 안전사고는 매년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텔레스코핑 작업은 타워크레인의 설치단계에서 텔레스코핑 케이지를 유압으로 상승시킨 후 생긴 빈 공간에 새로운 마스트를 삽입하여 요구 높이까지 상승시키는 작업으로 타 작업에 비해 재해사례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텔레스코핑 작업은 고소에서 다수의 작업자가 동시에 작업을 실시하여 추락 및 낙하의 위험성이 존재하며, 텔레스코핑 케이지의 불균형 상승으로 인한 작업속도의 저하 및 붕괴의 위험성을 내재하고 있는 작업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타워크레인 작업 중 특히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 텔레스코핑 작업분석을 실시하여 자동화 기술을 도입함에 따라 기대 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작업들을 선정하고 제반 요소 기술을 파악하여 분석하였으며, 자동화 장비 이용에 따른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타워크레인 텔레코핑 자동화 장비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타워크레인 텔레스코핑 작업 분석 결과와 제반 요소 기술 및 경제적 타당성 분석의 결과는 향후 자동화 장비의 시스템 설계 및 실험 제작에 있어서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 연구에서 제시한 분석결과들을 토대로 개발될 자동화 장비는 현장에서 보다 효율적인 텔레스코핑 작업을 수행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