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필(Infill)’개념을 적용한 기성시가지 노후주거환경 정비방안 연구

Abstract

최근 천편일률적으로 이루어지는 아파트형 중심의 노후주거환경 정비사업에서 도시의 다양성 부재, 원주민의 낮은 재정착률, 도시의 과밀화, 등 많은 사회적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성시가지 노후주거환경의 개념정의 및 유형분류와 더불어 현재 주를 이루는 전면철거재개발 정비방식의 문제점 및 한계점을 고찰하였다. 또한 기존의 도시맥락을 최대한 유지하고, 제도적, 경제적, 건축적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노후주거환경 정비방안 계획원칙을 도출하였다. 이와 같이 수립된 정비방안 계획원칙을 좀 더 구체화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로 인필(Infill)개념을 적용하였고, 여기서 적용되는 인필(Infill)개념은 도시적 관점인 충진개발(Infill Development)개념부터 건축 시스템적 관점인 가변설계(Infill System)개념까지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방법은 이론적 고찰을 통해, 노후주거환경의 발생원인 및 정비가 지체되는 물리적, 제도적 문제점에 관하여 고찰하였고, 기존의 전면철거재개발 위주의 노후주거지 정비방식의 문제점과 한계점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선행연구분석을 통해 인필(Infill)개념을 적용한 새로운 기성시가지 노후주거환경 정비방안에 관한 기본계획방향과 디자인 세부전략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제 대상지를 대상으로 한 디자인실험을 통해, 필지 내의 공지 및 사이공간과 공중권을 활용하고 다양한 가변성을 확보할 수 있는 인필(Infill)개념의 주거정비모델 예시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인필(Infill)개념이 적용된 새로운 주거환경 정비모델을 기성시가지 노후주거환경 정비에 활용할 경우, 기존의 도시조직과 용도를 유지하면서, 원주민의 재정착률을 높이고 주거환경의 다양성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노후주거지 정비모델로서의 가능성을 충분히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