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연결성 강화를 통한 신-구도시 경계공간의 활성화 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무분별한 신도시 개발로 인한 신-구도시 공간구조의 이분화와 그에 따른 신-구도시 경계공간의 발생실태 및 문제점을 진단하고, 신-구도시 연계성 강화 및 균형발전을 위한 문제해결방법으로서, 도시 연결성 강화를 통한 신-구도시 경계공간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크게 세 단계의 연구과정으로 진행되었고,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론적 고찰 및 분석의 틀 설정 단계로서, 본 연구의 핵심 주제어인 도시 연결성의 개념정의 및 계획요소 도출과 신-구도시 경계공간의 개념정의 및 유형을 분석하였으며, 관련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신-구도시 경계공간 분석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출된 도시 연결성 강화를 위한 계획요소와 관련 선행연구 고찰 결과를 토대로 6가지 도시 연결성 평가원칙(1. 동선체계의 유기적 연결, 2. 용도의 연계성 및 복합화, 3. 밀도분포의 적합성, 4. 대지규모 및 형태의 적합성, 5. 커뮤니티 시설 및 오픈스페이스의 연계성, 6. 경관요소의 연계성)을 설정하여, 신-구도시 경계공간의 현황 및 문제점 진단을 위한 연구 분석의 틀로 활용하였다. 둘째, 심층사례연구 단계로서, 수도권 1기 신도시 5개 지역 중, 비교적 신-구도시 공간구조의 이분화 및 도시골격의 차이가 뚜렷한 군포-산본 신-구도시 지역을 대상지로 선정하고, 6가지 도시 연결성 평가원칙을 기준으로 한, 도시 연결성 분석을 통해, 신-구도시 경계공간의 발생실태 및 문제점을 진단하였다. 그리고 군포-산본 신-구도시의 경계공간인 금정지역을 대상으로 디자인 실험을 수행하여, 신-구도시 경계공간의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건축계획 및 마스터플랜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금정지역의 신-구도시 경계공간은 기존 구도시의 도시골격을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신도시 개발에 따른 신-구도시간 도시골격요소의 연계성 저하로 인해 발생되며, 이러한 도시골격요소의 연계성 저하는 경계지역의 난개발, 낙후공간발생, 토지이용저하, 경관악화 등 다양한 문제점을 야기 시킬 뿐 만 아니라, 신-구도시 공간구조의 이분화를 가속화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도시와 신도시의 접경지대인, 신-구도시 경계공간을 중심으로 한 신-구도시간 도시골격요소의 유기적인 연계, 즉, 도시 연결성 강화가 필요하며, 신-구도시간의 도시 연결성 강화는 두 도시영역간의 가로구조, 용도, 밀도, 대지규모 및 형태, 편의시설 및 오픈스페이스, 경관요소 등의 연계성을 고려한 신-구도시 경계공간 디자인을 통해 달성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심층사례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신-구도시 경계공간의 활성화를 위한 핵심원칙과 디자인 전략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신-구도시간의 연계성 강화를 위한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구도심 재개발 위주의 신-구도시 관리계획 및 현황분석중심의 신-구도시 공간구조 이분화 연구와 차별화된 새로운 관점의 연구로서, 기존 연구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신-구도시 경계공간을 연구주제로 하여 실제 대상지를 통한 신-구도시 경계공간의 분석 및 디자인 실험을 통한 구체적인 건축계획 및 마스터플랜까지 도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