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만들기 관점에서 인천광역시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향연구

Abstract

과거 재래시장은 시장의 고유한 기능뿐만 아니라 소통의 장소이며, 친목도모와 희로애락이 어울려져 있는 장소이다. 많은 소비가 일어나는 체계화된 시스템이 존재하는 마트와 같은 곳은 아니지만, 많은 소상인들이 가족을 지키며 소득을 창출하는 그러한 곳, 그곳이 우리의 재래시장이다. 최근 재래시장은 세계화와 무한 경쟁 속에서 새로운 유통경쟁에서 밀리고 헤어날 수 없는 침체의 시간을 보내고 있기 때문에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인천지역 재래시장의 현황을 분석하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려고 한다. 인천지역의 신포재래시장을 사례로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고 장소만들기 관점에서 개선방안을 제시해 본다. 인천지역 재래시장의 특징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대부분 인천지역의 재래시장은 구도심인 남구에 전체의 32%가 집중되어 있으며, 연수구, 서구, 강화군, 옹진군 등에 드물게 분포되어 있다. 면적은 대부분 6,000㎡의 규모(88%)이며, 자본규모는 타 지역에 비해 작고 소득수준은 영세한 것으로 분석결과 나타났다. 가구당 종업원 수도 다른 시도보다 낮게 나타났다. 분석결과, 장소만들기 관점에서 신포재래시장을 활성화 하는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래시장의 경쟁력적인 부분에서 볼 수 있다. 편리한 시설과 청결한 이미지, 현대화라는 부분들이 경쟁력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그것들에 너무 치중한 나머지 지역성과 시장의 고유한 특성을 살리는 부분들을 무시 되어서는 안된다. 먼저,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고 역사적인 흔적과 장소의 특성을 분석해야 하며, 이 역사의 흐름의 연속적인 부분에서 특화되어야 경쟁력이 생길 수 있다. 둘째, 정부는 각 재래시장의 고유의 특성을 파악하고, 경쟁적 차별 우위를 확보 할 수 있도록 시장적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프로그램을 만들 필요가 있다. 획일화된 시설을 탈피하여 지역특성을 살린 볼거리가 있는 시장을 만들어야 한다. 또한, 대형마트와의 갈등을 해소하고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가격표시제와 소포장제 정착, 휴게공간 및 주차공간의 확보, 소비자 불만처리센터등 지원을 다양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신포재래시장의 경제성 및 정체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주변과의 재래시장의 관계 형성 및 상위계획에서 복합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개항장, 조계지등의 역사적인 상징을 나타내는 장소를 신포재래시장 상업적 요소와 연계 시켜 광관자원의 상호보완적 역할로의 변모가 가능하리라고 본다. 넷째, 재래시장의 환경개선사업이 당초의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사업의 관련 행위자의 참여의식과 사업집행자의 투명한 사업집행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속적인 파트너 쉽과 투명성의 제고를 통해 상인들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면 사업성과에서 부진한 재래시장의 경우도 활성화라는 목적과 장소의 정체성을 살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