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의료시설의 치유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어린이 전문병원은 0 - 14세까지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어린이에게 발생 가능한 모든 종류의 질병에 대해 고도의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을 말한다. 어린이는 신체적 성장이 완전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질병에 대해 성인과는 다른 특성을 보이며 차별화된 치료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정신적 성장 및 인격 형성의 단계로 병원이라는 낯선 공간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시키기 위하여 환경적 배려가 제공되어야 한다. 국내의 경우 어린이 전문병원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며 또한 물리적인 치료행위만 제공하는 의료 환경에서 벗어나 어린이의 전인적 치유환경을 제공하는 어린이전문병원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해외 어린이 의료시설의 사례를 루돌프 슈타이너의 감각에 관한 치유이론과 막스 뤼셔의 감정에 관한 치유이론을 근거로 분석하였다. 루돌프 슈타이너의 이론에 따르면, 어린이는 12감각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신체, 정신, 영혼의 총체적 발달을 이룬다고 하였다. 또한, 막스 뤼셔는 만족, 자신, 자존 그리고 내면의 자유라는 네 가지 감정상태가 균형을 이룰 때 안정된 심리 치유의 상태가 된다고 주장하였다. 막스 뤼셔의 4가지 감정상태는 피난처성(Refuge), 흐름(Flow), 조망성(Prospect), 허공(Void)의 건축공간 표현요소와 연계되며 이는 슈타이너의 12감각의 발달을 돕는 8가지 행태지원요소로 구분된다. WORK & STUDY(+), REST(-), MOBILITY(+), VISUAL SEQUENCE(-), SOCIAL EXCHANGE(+), REFRESHMENT(-), COMMUNITY(+) 그리고 MEDITATION (-)의 8가지 행태지원성은 해외어린이 의료시설의 치유환경을 분석하는 기준으로, 사례분석을 통하여 어린이의 심리적 측면까지 배려한 총체적 치유환경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피난처성(Refuge)은 인간이 심리적 만족감을 느끼는 공간으로 신체와 정신의 활동정도에 따라 WORK & STUDY(+), REST(-)의 행태지원요소로 구분된다. 둘째, 흐름(Flow)은 능동적으로 신체의 활동을 돕는 MOBILITY공간과 수동적으로 시각적인 이미지를 인지하는 VISUAL SEQUENCE공간으로 구분되며 심리적 자신감을 지원한다. 셋째, 조망성(Prospect)은 시각적 교류를 제공하는 SOCIAL EXCHANGE공간과 자연과의 교감을 유도하는 REFRESHMENT공간에서 지원하며 심리적 자존감을 지원한다. 넷째, 허공(Void)은 내면적 자유를 지원하는 요소로 능동적 지원성을 갖는 COMMUNITY공간과 수동적 지원성을 갖는 MEDITATION공간으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