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의료시설의 치유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

Title
어린이 의료시설의 치유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
Authors
김혜연
Keywords
어린이의료시설의치유공간적특성에관한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어린이 전문병원은 0 - 14세까지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어린이에게 발생 가능한 모든 종류의 질병에 대해 고도의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을 말한다. 어린이는 신체적 성장이 완전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질병에 대해 성인과는 다른 특성을 보이며 차별화된 치료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정신적 성장 및 인격 형성의 단계로 병원이라는 낯선 공간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시키기 위하여 환경적 배려가 제공되어야 한다. 국내의 경우 어린이 전문병원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며 또한 물리적인 치료행위만 제공하는 의료 환경에서 벗어나 어린이의 전인적 치유환경을 제공하는 어린이전문병원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해외 어린이 의료시설의 사례를 루돌프 슈타이너의 감각에 관한 치유이론과 막스 뤼셔의 감정에 관한 치유이론을 근거로 분석하였다. 루돌프 슈타이너의 이론에 따르면, 어린이는 12감각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신체, 정신, 영혼의 총체적 발달을 이룬다고 하였다. 또한, 막스 뤼셔는 만족, 자신, 자존 그리고 내면의 자유라는 네 가지 감정상태가 균형을 이룰 때 안정된 심리 치유의 상태가 된다고 주장하였다. 막스 뤼셔의 4가지 감정상태는 피난처성(Refuge), 흐름(Flow), 조망성(Prospect), 허공(Void)의 건축공간 표현요소와 연계되며 이는 슈타이너의 12감각의 발달을 돕는 8가지 행태지원요소로 구분된다. WORK & STUDY(+), REST(-), MOBILITY(+), VISUAL SEQUENCE(-), SOCIAL EXCHANGE(+), REFRESHMENT(-), COMMUNITY(+) 그리고 MEDITATION (-)의 8가지 행태지원성은 해외어린이 의료시설의 치유환경을 분석하는 기준으로, 사례분석을 통하여 어린이의 심리적 측면까지 배려한 총체적 치유환경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피난처성(Refuge)은 인간이 심리적 만족감을 느끼는 공간으로 신체와 정신의 활동정도에 따라 WORK & STUDY(+), REST(-)의 행태지원요소로 구분된다. 둘째, 흐름(Flow)은 능동적으로 신체의 활동을 돕는 MOBILITY공간과 수동적으로 시각적인 이미지를 인지하는 VISUAL SEQUENCE공간으로 구분되며 심리적 자신감을 지원한다. 셋째, 조망성(Prospect)은 시각적 교류를 제공하는 SOCIAL EXCHANGE공간과 자연과의 교감을 유도하는 REFRESHMENT공간에서 지원하며 심리적 자존감을 지원한다. 넷째, 허공(Void)은 내면적 자유를 지원하는 요소로 능동적 지원성을 갖는 COMMUNITY공간과 수동적 지원성을 갖는 MEDITATION공간으로 구분된다.
Description
목 차 국문요약 ⅰ 목 차 ⅲ 그림목차 ⅴ 표 목차 ⅶ 제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1.2.1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1.2.2 연구의 흐름도 3 제2장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4 2.1 루돌프 슈타이너의 감각이론 4 2.2 막스 뤼셔의 심리치유이론과 건축공간 표현요소 10 2.3 건축공간 표현요소와 8가지 행태지원요소 13 2.4 8가지 행태지원요소와 12감각이론 14 제3장 해외 어린이 의료시설 사례연구 22 3.1 이블리나 어린이 병원 22 3.2 슬로베니아 어린이 재활치료원 27 3.3 래거시 소아의료센터 31 제4장 디자인 실험 36 4.1 실험 배경 및 목적 36 4.2 대상지에 대한 고찰 37 4.3 디자인 전개 38 제5장 결론 및 향후과제 47 참고문헌 49 Abstract 51 그 림 목 차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3 <그림 2-1> 루돌프 슈타이너의 감각론 도식화 8 <그림 2-2> 건축공간 표현좌표 11 <그림 2-3> work&study공간에 관계하는 감각기관 15 <그림 2-4> rest공간에 관계하는 감각기관 16 <그림 2-5> mobility공간에 관계하는 감각기관 17 <그림 2-6> visual sequence공간에 관계하는 감각기관 17 <그림 2-7> social exchange공간에 관계하는 감각기관 18 <그림 2-8> refreshment공간에 관계하는 감각기관 19 <그림 2-9> community공간에 관계하는 감각기관 19 <그림 2-10> meditation공간에 관계하는 감각기관 19 <그림 3-1> work&study 22 <그림 3-2> rest 22 <그림 3-3> 3층 평면도 23 <그림 3-4> mobility 23 <그림 3-5> visual sequence 24 <그림 3-6> social exchange 24 <그림 3-7> refreshment 25 <그림 3-8> community공간 26 <그림 3-9> floor plan 27 <그림 3-10> work&study 27 <그림 3-11> rest 27 <그림 3-12> mobility 28 <그림 3-13> visual sequence 28 <그림 3-14> social exchange & refreshment 29 <그림 3-15> community 29 <그림 3-16> meditation 30 <그림 3-17> work&study 31 <그림 3-18> rest 31 <그림 3-19> mobility&visual sequence 32 <그림 3-20> mobility 32 <그림 3-21> social exchange 32 <그림 3-22> refreshment 33 <그림 3-23> community 33 <그림 3-24> meditation 33 <그림 4-1> 대상지의 위치 36 <그림 4-2> 대상지 현황 37 <그림 4-3> 8가지 행태지원요소 38 <그림 4-4> Urban Solid분석 39 <그림 4-5> refuge 40 <그림 4-6> refuge(평면도) 38 <그림 4-7> 흐름 42 <그림 4-8> 조망성 43 <그림 4-9> 허공 44 <그림 4-10> 평면도 45 <그림 4-11> 배치도 46 <그림 4-12> 입면도 46 표 목 차 <표 2-1> 감각기관의 분류 5 <표 2-2> 여덟 가지의 잘못된 자기중심적 감정 10 <표 2-3> 건축공간 표현요소와 행태지원요소 14 <표 2-4> 8가지 행태지원요소와 12감각 20 <표 3-1> 사례분석 35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1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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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Architectural Engineering(건축공학) > Theses(건축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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