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변 보행다리 계획안에 관한 연구

Title
한강변 보행다리 계획안에 관한 연구
Authors
박형우
Keywords
한강변보행다리계획안에관한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최근 도심의 수변공간이 도시민들에게 쾌적한 수변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공간적 요구와 생태적 자연환경을 재생하기 위한 국가적 사업전략과 더불어, 도시의 자연 환경적 요소를 통해 도시구조의 정체성을 재정립 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시작했다. 강의 보행자공간의 경우 이용자의 직접적인 친수활동은 일어나기가 힘들었으며 다른 수단을 이용하여 물에 접근하거나, 강 가까이로 데크가 연결되어 조망을 할 수 있는 정도의 이용으로만 가능하였다. 도심내에 가장 큰 요소 중 하나인 강을 조망이나 소극적인 자세로 취하기 보다는 강 물의 흐름을 직접 느낄 수 있고, 또 그를 위해 더 나은 수변공간의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면 처음에 나왔던 것과 같이 도시민들에게 쾌적한 수변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공간적⋅생태학적 고민을 해결 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배경은 도시구조와 수변공간의 시대적 흐름에 따라 기능이 점차 변모해 오면서 수변공간의 활용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 작용하면서 중요하게 인식되어 왔다. 이러한 수변공간에 대해 제안되는 계획유형을 분석하여 공통적인 특징을 통해 접근성, 공간성, 활동성, 심미성, 정체성등을 고려하여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포틀랜드의 월라메트 강은 도시의 확장과 외부인구의 유입으로 파괴된 생태환경을 복원하는 프로그램을 ㅌ통해 도시와 강을 결속 할 수 있는 환경을 계획하였다. ‘Clean River Plane 10’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도시민들의 휴식과 건강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환경을 계획하였다. 파리의 센 강은 수변공간을 활용하여 풍부한 역사⋅문화 유적을 연계하여 관광도시의 이미지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일본의 키타큐슈 무라사키 강은 고도경제성장기를 거치면서 각종 산업⋅생활폐수로 인해 오염된 생태환경을 개선하고, 도시의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들 사례의 공통점은 도시에서 수변공간의 연계를 강화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수변환경과 도시 구조에서 갖는 특징과 장⋅단점을 분석하여 쾌적한 수변공간으로 각각 활용하는 모습을 볼 수 가 있다. 이것들을 참고하여 서울 한강에 보행교 인프라에 대한 디자인 제안을 한다.
Description
1. 서론 9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0 1.3 연구의 흐름도 11 2. 도시 맥락속에서의 수변공간 12 2.1. 이론적 배경 12 2.2. 수변공간의 시대적 관점 13 2.3. 도시 수변공간의 기능과 활용 17 2.4. 선진 사례 연구 18 2.4.1. 사례 선정 기준 18 2.4.2. 사례분석 19 2.4.2.1. 뉴욕 허드슨 강 워터프론트 19 2.4.2.2. 포틀랜드 윌라메트 강 워터프론트 22 2.4.2.3. 파리 센 강 워터프론트 24 3. 한강 르네상스 사업의 디자인 개념 28 3.1. 한강 수변공간의 패러다임의 변화 28 3.2. 한강르네상스 사업 기본 구상 29 3.3. 설계 요소 적용 및 분석 31 3.4. 보행공간의 개념 35 3.4.1. 보행공간의 개념 35 3.4.2. 수변보행교 (Millennium Bridge 사례연구) 36 4. 디자인 실험 4.1. 계획개념 37 4.2. 물의 순환과 풍차를 이용한 동력 38 5. 결론 38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1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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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Architectural Engineering(건축공학) > Theses(건축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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