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줌터의 건축에서 보여지는 심상의 공간과 프루스트 현상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Abstract

근대주의 건축은 과거(역사)와의 단절, 장소성에 대한 거부, 그리고 대상(건축)과 콘텍스트의 분리 등에 의해 인문․지리학적 접근이 차단된 디자인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단절은 근대건축으로 하여금 이성에 근거하지 않고, 감성이나 경험에 치우친 공간 미학 자체를 부정하게 하였고, 공간에 대한 인간의 감정이입, 공감, 혹은 참여나 교류의 가능성을 배제하도록 만들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태동에도 불구하고, 근대 건축의 헤게모니는 인간이 공유하는 기억과 심상이 결여된 비감성적 공간을 계승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이 연구는 2009년 프리츠커상을 받은 피터 줌터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감성적 건축 공간을 재해석하는 것을 주목하고, 필립 우르스프룽이 언급한 마르셀 프루스트의 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프루스트 현상에 대한 특징을 통해 피터 줌터의 건축을 재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에서는 근대 건축의 이성 중심의 공간과 물질주의 사고가 초래한 정신적 빈곤과 건축 공간의 의미 부족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의 대안으로 프루스트 현상에 기조(基調)하여 단편적인 이미지와 구성요소의 교차를 통해 나타나는 심상 공간을 논쟁의 초점으로 맞추고 있으며, 나아가 심상 공간의 기억을 구성하는 건축적 경험의 결정적 구성 요소를 탐구하는 것으로 논쟁의 범위를 좁히고 있다. 이러한 고찰을 통해 피터줌터의 건축을 재조명하는 이유는 감성 공간에 대한 이해를 통해 비의지적이고 심상으로 기억된 공간이 어떻게 현재의 공간과 교차되어 회상될 수 있는가에 대한 인문․지리학적 접근 시도를 고찰해 보고자한다. * 키워드: 피터 줌터, 프루스트 현상, 심상적 시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