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줌터의 건축에서 보여지는 심상의 공간과 프루스트 현상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Title
피터 줌터의 건축에서 보여지는 심상의 공간과 프루스트 현상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Authors
강대명
Keywords
피터줌터의건축에서보여지는심상의공간과프루스트현상의상관관계에관한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근대주의 건축은 과거(역사)와의 단절, 장소성에 대한 거부, 그리고 대상(건축)과 콘텍스트의 분리 등에 의해 인문․지리학적 접근이 차단된 디자인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단절은 근대건축으로 하여금 이성에 근거하지 않고, 감성이나 경험에 치우친 공간 미학 자체를 부정하게 하였고, 공간에 대한 인간의 감정이입, 공감, 혹은 참여나 교류의 가능성을 배제하도록 만들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태동에도 불구하고, 근대 건축의 헤게모니는 인간이 공유하는 기억과 심상이 결여된 비감성적 공간을 계승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이 연구는 2009년 프리츠커상을 받은 피터 줌터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감성적 건축 공간을 재해석하는 것을 주목하고, 필립 우르스프룽이 언급한 마르셀 프루스트의 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프루스트 현상에 대한 특징을 통해 피터 줌터의 건축을 재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에서는 근대 건축의 이성 중심의 공간과 물질주의 사고가 초래한 정신적 빈곤과 건축 공간의 의미 부족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의 대안으로 프루스트 현상에 기조(基調)하여 단편적인 이미지와 구성요소의 교차를 통해 나타나는 심상 공간을 논쟁의 초점으로 맞추고 있으며, 나아가 심상 공간의 기억을 구성하는 건축적 경험의 결정적 구성 요소를 탐구하는 것으로 논쟁의 범위를 좁히고 있다. 이러한 고찰을 통해 피터줌터의 건축을 재조명하는 이유는 감성 공간에 대한 이해를 통해 비의지적이고 심상으로 기억된 공간이 어떻게 현재의 공간과 교차되어 회상될 수 있는가에 대한 인문․지리학적 접근 시도를 고찰해 보고자한다. * 키워드: 피터 줌터, 프루스트 현상, 심상적 시공간
Description
국문요약 ⅰ 영문요약 ⅱ 목 차 ⅲ 그림목차 ⅶ 표 목차 ⅷ 제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1.3 연구의 흐름도 3 제2장 프루스트 현상과 심상의 공간의 의미와 특성 4 2.1 심상의 정의 4 2.1.1 심상의 의미 4 2.1.2 과학 발생 이전의 심상에 대한 시각 6 2.1.3 인식과학 측면의 심상 8 2.1.4 공간 지각과 심상 8 2.2 감성의 기억 공간과 프루스트 현상 10 2.3 심상 공간의 특성 13 2.3.1 비의지적으로 기억되는 공간 13 2.3.2 심상으로 기억되는 공간 14 2.3.3 회상의 공간 14 2.3.4 야누스의 얼굴과 예술적 공간: 시간 14 2.3.5 은유로 나타나는 공간 15 제3장 심상의 공간에 관한 사례 연구 17 3.1 알바알토의 지역주의공간 17 3.1.1 비푸리 도서관 19 3.1.2 부오크세니스카 교회 22 3.2 스티븐 홀의 현상학적 공간 25 3.2.1 스트레토 하우스 27 제4장 피터 줌터의 건축과 심상의 공간 30 4.1 피터 줌터의 건축에 대한 사유 30 4.2 피터 줌터 건축의 심상 공간 31 4.2.1 썸 발즈(Thermal Baths Vals) 35 4.2.2 Protective housing for Roman Excavations 35 4.2.3 Art Museum of the Cologne Archdiocese, Koeln 38 제5장 디자인 실험 38 5.1 실험 배경 및 목적 38 5.2 대상 대지에 대한 고찰 38 5.3 디자인 전개 42 5.4 디자인 결과물 45 제6장 결론 48 참고문헌 49 부록 51 감사의 글 71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195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Architectural Engineering(건축공학) > Theses(건축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