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형 대안학교 공간의 치유환경에 관한 연구

Abstract

1990년대 중반부터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중, 고등학교 탈학교 학생들이 증가함에 따라 90년대 후반에 들어 서울을 중심으로 한 이른 바 ?도시형 대안학교?가 들어서게 되었다. 이 ?도시형 대안학교?는 탈학교 청소년들을 교육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치유와 성장을 이루어 내어 자기 가치를 발견, 공동체의 일원으로의 성장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대안학교 학생 대부분의 경우 일반 사람들보다 지나친 자기중심적 자기감정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대안학교 학생들은 교육을 통한 전인적인 치유가 이루어져야 한다. 여기서, ?치유?란 의학적인 수단을 통하여 질병상태를 건강상태로 회복시켜주는 의미인 ?치료?와는 다르게 환경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지원을 통해 건강에 접근해 가는 방법으로 규정한다. 그러므로 대안학교 학생들을 위한 전인적 치유는 강압적인 주입식 교육이 아닌 자발적 치유환경 프로그램과 이미지를 갖는 공간구성을 통해 거부감 없는 self-knowledge, self-control, self-healing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내면적 인격의 특성에 근거한 분석적 적요 측면에서의 막스 뤼셔의 치유이론과 전인적 감각 교육의 실질적 측면에서의 루돌프 슈타이너의 치유이론의 통합을 통하여 서울 도시형 대안학교의 하나인 성미산 학교를 분석한다. 이들 간의 통합적 이론 적용은 보다 총체적 측면에서 공간치유의 이론을 구축하여 앞으로 도시형 대안학교가 논리적인 학습 이전에 내면의 치유를 통해 인성발달을 초점으로 하는 환경조성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계획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본다.